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지율 낮추고 위험률 높이고…금감원, 보험업계 시정 조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지율 낮추고 위험률 높이고…금감원, 보험업계 시정 조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 보험업계가 해지율을 낮추고 위험률은 높이는 등 소비자들에게 불리한 운영을 해 와 금융당국이 시정 조치를 내렸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각 보험사들에 보험요율 산출 및 기초서류 작성 관련 유의사항을 감독행정작용 조치했다고 31일 밝혔다. 감독행정작용은 법령 등을 지키도록 하기 위해 당국이 직권으로 필요한 지침을 제시하는 행위다.

지난해 실시한 보험업권 감리 결과를 토대로 했다. 금감원은 최근 해지환급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적게 지급하는 보험의 해지율 산출과 운영 현황을 파악한 결과, 대다수 보험사들의 해지율 산출 근거가 미흡했다고 파악했다.


해지율은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로, 보험사가 정한 최적해지율이 실제 해지율보다 낮으면 계약자는 그만큼 높은 보험료를 부담해야 한다. 금감원은 "각 보험사의 경험 통계 등 합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해지율을 산출하라"고 했다.


위험률 산정도 불합리했다. 예를 들어 교통 상해 골절 수술률은 전체 골절 수술률과 교통사고로 인한 비율을 감안해서 산출하는데, 최신 통계를 반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 장기간 보험금 지급 실적이 없는 위험률에 대해서도 정비하지 않고 계속 사용해 실제 위험에 비해 높은 보험료를 부담하게 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심사보험의 경우 진료기록부 기재 사항을 고지할 의무를 없애도록 했다. 의사가 진단서, 소견서 또는 진료기록부 등에 기재한 내용을 계약자가 인지하고 고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이유다.


일부 제3보험의 경우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등 특정 질병 확인 시 지급해야할 진단보험금을 약관에 명시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제3보험은 질병이나 재해로 상해를 당했을 때 또는 질병·상해가 원인이 돼 간병이 필요한 상태를 보장하는 보험이다.


금감원은 "사망 시 책임준비금을 먼저 지급한 경우, 책임준비금을 제외하고 진단보험금을 지급한다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약관에 명시하지 않아 보험금 정산 등에서 분쟁 유발 가능성이 존재한다"면서 "약관 내용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