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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저가공세 대책을" 靑 앞서 피켓든 항공산업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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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오는 7~8일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열릴 한-UAE 항공회담을 앞두고 항공업계는 물론 노동계의 위기감도 커지고 있다. 지정학적 이점, 막대한 보조금을 등에 업은 중동항공사에 공급 확대를 허용할 경우, 국내 항공산업이 부메랑을 맞아 일자리 안정성 등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항공산업연대는 전날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신속히 중동항공사의 (운수권 확대) 요구를 차단하고 저가 공세에 대한 대책을 신속히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항공산업연대는 지난해 대한항공 노동조합, 아시아나항공 열린조종사 노동조합, 한국공항노동조합 등이 모여 결성한 조직이다.

노동계가 청와대 앞까지 나선 이유는 UAE 측이 줄기차게 우리 정부에 운수권 확대(현행 주 14회)를 요구하고 있는 데 있다. 정부가 이를 수용할 경우 UAE 측 항공사(에미레이트항공, 에티하드항공)가 유럽행(行) 환승에 최적화 돼 있다는 지리적 이점, 막대한 보조금을 통한 가격경쟁력으로 국적항공사의 장거리 수요를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국적항공사로선 UAE행 수요가 부족, 현재 주7회(대한항공)만을 운항 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추가 운수권을 확보하더라도 실익이 크지 않다. 현재도 중동항공사가 30~40%에 이르는 운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데, 공급까지 확대할 경우 직항노선의 피해가 더 가시화 될 수 있단 분석이 나온다.


노동계에선 UAE측의 요구가 수용될 경우 고용불안이 야기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유럽연합(EU) 항공사들도 중동항공사의 저가공세에 중동·아시아 노선을 축소하면서 최근 5년간 8만개에 가까운 일자리가 사라졌단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이같은 사례가 한국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다.

항공산업연대는 "미국·중국 등은 국내선 시장의 매출비중이 70%에 달하지만 우리는 5%에 그쳐 국제선에서 승객이 감소하면 이를 만회할 방법이 없다"면서 "일각에서 정부가 원자력발전소 등 다른 산업분야에서 무언가를 얻어내기 위해 증편요구를 수용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데, 이를 (정부가) 불식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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