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친일잔재 청산 단죄문 설치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용섭 시장 “일제시대 역사를 올바르게 기록…친일청산 계기”

광주시, 친일잔재 청산 단죄문 설치 추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광주광역시는 29일 오후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역대 시민대상 수상자로 구성된 시정자문회의(의장 최상준) 3차 총회를 열어 친일 잔재 청산 단죄문 설치에 관한 의견을 수렴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광주광역시는 광주 친일잔재조사 T/F팀 운영 및 연구용역을 통해 비석, 누정현판, 교가, 군사시설 등 65개 친일 시설물의 존재를 확인했다.

이중 25개 친일 시설물에 우선적으로 단죄문을 설치하고 나머지 친일 시설물은 단계적으로 단죄문을 설치할 계획이다.


단죄문은 해당 인사나 시설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정확히 적시해 친일행각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한 것으로, 철판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25개 친일 시설물에 설치할 단죄문의 내용, 표현, 사실관계 확인 등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에 참석한 자문위원들은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아 후세에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줘야 한다는데 공감했으며 단죄문 설치시 전문가 등 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할 것을 주문했다.


광주광역시는 회의내용을 토대로 단죄문 설치를 최종 확정하고 빠른 시일 내 친일잔재 단죄문 제막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자문위원들은 광주형 자동차공장 설립,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광주세계수영대회 성과 등 시정현안을 보고 받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광주형 자동차공장은 올해 안에 착공해 2021년까지 차질 없이 준공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강조하고 광주형 자동차공장 합작법인 명칭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은 오랜 논란 끝에 매듭지어진 만큼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주고 안전시공과 함께 시민 교통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특히, 지난 28일 폐막된 광주세계수영대회는 참가규모와 기록면에서 가장 성공적인 대회로 치러진 것에 대해 광주시와 광주시민들이 혼연일체가 되어 열과 성을 다해 이룬 성과라고 평가했다.


이용섭 시장은 “역사적인 삼일절 100주년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에 즈음해 단죄문 설치로 일제식민 역사가 올바르게 기록되고 인식돼 친일청산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요현안을 처리할 때에 시정자문위원들의 뜻을 적극 반영해 시정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시정자문회의는 광주시가 수여하는 각종 상 가운데 최고의 영예와 전통을 가지는 역대 시민대상 수상자 중 82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총회와 5개 소위원회(학술·예술·체육·지역경제·사회봉사)로 운영되고 있다.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skpark82@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