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잉, 2분기 사상 최대 손실…"737맥스 생산 중단까지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사인 미국 보잉사가 737맥스 기종의 운항 중단에 따른 여파로 2분기 막대한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사는 운항 중단 사태가 더 길어질 경우 737맥스 생산 중단까지 검토해야 할 처지였다.


보잉은 24일(현지시간) 2분기 중 주당 5.82달러, 총 29억달러(약 3조4000억 원)의 손실을 냈다고 발표했다. 이는 분기 실적으로는 보잉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손실이다. 이전까지는 외환위기 당시인 2008년의 16억달러 적자가 최대치였다.

보잉은 2분기 중 항공사들에게 737맥스 운항중단에 따른 손실보전금 50억달러(5조9000억원)를 지급했으며, 지역 사회 및 유족들을 위한 기부 목적으로 1억달러를 적립했다.


여기에 전체 항공기 인도물량도 전년동기 대비104대 감소했으며, 매출은 158억달러로 지난해 같은기간의 248억달러 대비 35% 이상 줄었다.


데니스 뮬런버그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실적발표에서 해당 기종의 생산 중단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운항 복귀에 대한 예상이 빗나간다면 우리는 생산량 추가 감축이나 임시 생산 중단을 포함한 다른 선택까지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보잉은 에티오피아 항공 사고 이후 해당 기종 생산을 감축해 현재 월 42대씩만 생산하고 있다.

뮬런버그 CEO의 발언 이후 뉴욕증시에서 보잉 주가는 3% 이상 떨어졌고,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가 80포인트 가까이 하락했다.


한편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부 장관은 이날 CNBC방송에 출연해 "보잉이 이 사태를 해결할 재정 능력을 갖췄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면서도 "그러나 737맥스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다는 점은 확실하게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에어버스에 대항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증명해야 할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3월 에티오피아항공, 지난해 10월 인도네시아 라이언항공 등 6개월 새 두 차례의 737맥스 기종 추락사고 이후 전세계에 공급된 약 400대의 해당 기종 중 대부분의 운항이 중단된 상태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