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보험설계사 정보 온라인에서 확인하세요"

최종수정 2019.07.21 12:00 기사입력 2019.07.21 12:00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보험 가입을 권유하는 보험설계사와 법인보험대리점(GA)의 신뢰도 정보를 곧바로 확인할 수 서비스가 시행된다. 22일부터 보험설계사의 소속 회사와 제재 이력 등 기본정보는 보험설계사 이름과 고유번호를 알면 곧바로 확인할 수 있는 'e-클린보험서비스'가 시작된다.


21일 금융감독당국과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는 '보험 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 e-클린보험서비스'가 출시된다고 발표했다.

"보험설계사 정보 온라인에서 확인하세요"


그동안 보험설계사가 보험가입을 권유하더라도 계약자는 설계사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앞으로는 보험설계사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크게 기본 정보와 신뢰도 정보 2가지다. 기본 정보는 보험설계사의 소속 보험회사와 과거 소속회사, 제재이력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신뢰도 조사는 설계사가 모집한 보험계약의 불완전판매율과 보험계약유지율 등이 담겨 있다. 다만 신뢰도 조사는 설계사가 정보공개에 추가 동의해야 확인할 수 있으니, 확인을 원할 경우 보험설계자에게 동의를 요청하면 된다.


설계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e-클린보험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좌측 보험소비자 항목 가운데 '보험설계사 정보조회'를 클릭하면 된다. 확인을 위해서는 보험설계사의 이름 외에도 고유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고유번호는 보험설계사에게 직접 요청하거나 보험설계사가 제공한 보험계약 청약서, 상품설명서, 보험증권 등에 있는 설계사 정보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GA에 대한 공시 조회도 가능하다. e-클린보험서비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험소비자 항목 가운데 '법인보험대리점 공시정보조회'를 클릭하면 개별 조회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과거에도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는 모집실적 등을 공개한 바 있다. 하지만 각각의 협회 관련 내용만 확인할 수 있는데, e-클린보험서비스를 이용하면 대리점별로 전체실적을 확인할 수 있다.


GA비교공시에는 설계사수와 설계사 정착률(1년 이상), 보험계약유지율, 불완전판매율, 청약철회건수 등을 조회할 수 있다.


금융당국은 "보험설계사의 보험협회와 보험회사 GA 등을 통해 정보제공 동의를 적극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설계사가 보험모집시 e-클린보험서비스를 통해 설계사 정보조회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리게 하고 상품설명서 등에도 관련 내용을 기재하는 것을 의무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e-클린보험서비스 자료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생·손보 통합 우수보험설계사 선발할 계획이다. e-클린보험서비스상 지표를 활용해 불완전판매율이 높은 보험설계사에 대해서는 보수교육과 별개로 완전판매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