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은, 시진핑에게 "제재해제보다 체제보장 밀어달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日매체 "6월 북·중 정상회담서 밝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0일 저녁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을 환영하는 연회를 열었다고 조선중앙TV가 21일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TV가 공개한 시 주석의 만찬장 연설 모습.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0일 저녁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을 환영하는 연회를 열었다고 조선중앙TV가 21일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TV가 공개한 시 주석의 만찬장 연설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북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제재 해제보다 체제 보장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10일 보도했다.


신문은 '한미일 협의 소식통'을 인용한 서울발 기사에서 김 위원장이 지난달 20~21일 평양에서 열린 회담에서 시 주석에게 "우리는 경제 제재의 해제에 구애되는 일은 하지 않는다"며 "중요한 것은 체제의 (안전한) 보장"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또 "미국이 체제를 인정, 적대시하는 정책을 포기하면 핵을 가질 필요가 없다"며 "미국과 국교 정상화를 완수하고 싶다"고 의욕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시 주석은 "미국은 북한에 대한 적대시 정책을 포기해야 하며, 미국이 포기하도록 중국은 북한과 함께 노력해 갈 것"이라면서 "북한 체제를 쓰러뜨리려는 노력에 단호하게 반대하고 우리는 동맹국으로서 함께 마주할 생각"이라고 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눈에 보이는 위협만이 아니라 잠재적 위협까지 제거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도 말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신문은 이러한 대화에 대해 "군사충돌과 체제 전환의 움직임이 있으면 (중국이) 개입할 의향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이뤄진 북·미 정상회동에서도 체제의 안전한 보장을 요구한다는 생각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중국은 물론 러시아도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북한에 대한 체제보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달 초 열린 중·러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체제 보장'을 강조했다. 두 정상은 지난 5일 모스크바에서 열린 회담 후 별도의 공동성명을 통해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은 비핵화와 북한의 안보, 발전을 교환하는 목표를 견지해야 한다"며 "비핵화와 평화체제 수립을 병행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7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국제 경제포럼에서도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설득하려면 확실한 안전보장을 약속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북한 안전보장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북한은 이라크와 리비아의 사례를 알고 있으며, 그들의 운명을 되풀이하길 바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도 10일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 정세와 중국의 대한반도 정책' 특별강연에서 "중국은 종전협정의 당사자로서 평화협정에 당연히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바라는 체제 보장의 측면에서 적극적인 개입과 역할을 확인한 것이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