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 "日 경제보복 적반하장, 긴급 금융지원 대책 마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남미 순방 중 오찬 간담회서 밝혀
"피해접수창구 운영 및 일본 의존도 높은 기업 도울 것"

중남미를 순방중인 박원순 시장은 9일(현지시간) 멕시코시티 한 식당에서 동행기자단 간담회를 갖고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중남미를 순방중인 박원순 시장은 9일(현지시간) 멕시코시티 한 식당에서 동행기자단 간담회를 갖고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멕시코시티(멕시코)=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중남미를 순방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이 9일(현지시간) 멕시코 멕시코시티에서 동행 기자단과 오찬 간담회를 열고 "지금 일본의 경제보복은 한마디로 적반하장격"이라며 "경제보복이 전면화 되는 상황에 대비해 피해접수창구를 운영하고 일본 의존도가 높은 기업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긴급 금융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일본의 보복은 작년 우리 대법원이 전범기업에 대해 강제징용피해자들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내린 판결에서 비롯됐다"며 "당시 대법원 판결은 반일 감정도 정치적 이유도 아닌 '인권은 어떠한 이유로도 침해 받을 수 없다'는 현대 인류의 보편적 상식에 기인한 판결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본은 그런데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배상청구권이 소멸됐으므로 한국대법원의 판결이 국가 간 약속을 저버린 것이라는 억지 주장을 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한일 양국 국민의 안전과 미래를 위해 보복이 아닌 화해의 선택을 해줄 것"을 촉구했다.

박 시장은 독일과 일본의 배상정책에 대해 쓴 자신의 논문을 인용해 "국제법을 조금만 공부해보면 유스 코겐스(JUS COGENS)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중대한 인권침해로 인한 개인의 청구권은 결코 국가가 대신 포기하거나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또한 "일본의 경제보복이 전면화 되는 상황에 대비해 피해접수창구를 운영하고 일본 의존도가 높은 업종과 기업에 대한 전면조사를 실시하고 긴급 금융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나아가 박 시장은 정부와 협력해 일본 내 통상 보복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아 한국 경제가 일본 의존도를 낮추고 도약할 수 있는 제2의 경제혁명, 기적을 만들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나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진 것 같아 미안하다"는 일본에 강제노역으로 끌려갔던 이춘식 할아버지의 말을 인용해 박 시장은 "피해자가 오히려 미안해하는 이런 일이 더 이상 일어나선 안 된다"며 "그렇게 만들고 조장하는 세력이 있다면 그들은 분명 아직 식민지 시대를 살고 있는 이들이거나 군국주의자, 둘 중 하나 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