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심 속 역사 여행지 마포 절두산 순교성지 가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하철 2·6호선 합정역에서 한강변 쪽으로 도보 10분 거리...천주교·순교 역사와 관련된 다양한 유물 전시, 쾌적한 공원도

절두산순교성지

절두산순교성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절두산은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 양화진에 있는 한강변 언덕이다.


이곳은 본래 한강의 명승지로 누에가 머리를 치켜든 것 같다고 하여 잠두봉(蠶頭峰)이라 불리던 곳이었다. 1866년 병인박해 당시 천주교 신자들의 목을 자르는 참수가 진행된 이후 절두산(切頭山)이라는 지명으로 불리게 됐다.

1956년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순교 성역화 사업을 추진했고 1967년 순교성지 기념성당과 박물관이 완공됐다. 1997년에는 절두산 성지 일원이 ‘서울 양화나루와 잠두봉 유적’ 명칭으로 사적 제399호로 지정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절두산 순교성지는 지하철 2·6호선 합정역(7번 출구)에서 한강변 쪽으로 도보 10분이면 도착할 수 있을 정도로 접근성이 좋다.


또 바로 옆에는 개신교 성지인 양화진외국인선교사 묘원이 위치해 있어 천주교 사적 뿐 아니라 한국의 개신교 관련 역사도 동시에 살펴볼 수 있는 이색적인 공간이기도 하다.

절두산 순교성지 내 야외 전시장에는 천주교와 순교 역사 관련 다양한 유물이 전시돼 있다. 대표적으로 참수돼 떨어진 목을 몸통 위로 받쳐놓은 모습으로 형상화된 ‘순교자를 위한 기념상’과 조선 최초의 천주교 사제 ‘성 김대건 신부’의 대형 동상이 자리하고 있다.


지난 6월18일 이 곳 절두산 순교성지에 ‘서울글로벌메이트’로 활동 중인 외국인 친구들이 방문했다. 이들은 국적, 종교, 나이도 달랐지만 이곳의 역사에 한마음이 되어 모두 경건한 자세로 성인들의 넋을 기렸다.


이번 투어 일원으로 참석한 불가리아 국적의 ‘마카리타 키츠코바’씨는 도심 속 역사 여행지로서 절두산 순교성지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그녀는 “독실한 천주교 신자이면서 역사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 친구들에게 이곳은 분명 매력적인 종교관광지임이 분명하다”며 “서울 한복판에 이렇게 멋진 역사 유적지가 쾌적한 공원과 함께 조성돼 있다는 사실도 매우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절두산 순교성지는 천주교 교인들뿐만 아니라 내외국인 누구나 순례할 수 있는 열린 역사 교육의 공간이다. 성지순례 코스 진행에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1시간 내외로 20인 이상의 단체 방문자는 절두산 순교성지 측에 사전 요청하면 한국어 및 영어로 안내봉사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절두산 순교성지 내 미사는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3시에 봉헌(월요일은 오전 미사만 봉헌)되고 있으며, 단체의 경우 사전 예약 시 순례자들과 함께 미사 봉헌이 가능하다.

서울글로벌메이트

서울글로벌메이트

원본보기 아이콘


이밖에 절두산 순교성지 순례에 관한 정보는 절두산 순교성지(3142-4504/월요일 휴무)에 문의하거나 공식 홈페이지(www.jeoldusan.or.kr)를 참고하면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