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 이창우 동작구청장 인사 스타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4급 승진 가능한 나이 배려 조직 활력 기대 ...이창우 동작구청장 67년생 국장 3명 탄생, 조직 활력 기대 난망 대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공무원 인사 시즌이다.


서울시는 물론 많은 자치구들이 7월1일자 승진 및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성동구와 서초구 등 몇 자치구는 조직 개편과 의회 개최 등 사정으로 인해 인사가 늦어지고 있다.


승진한 사람은 축하 받아 좋고, 떨어진 사람은 낙심하는 등 '승진 희비'가 엇갈리는 시즌이기도 인다.


이럴 때면 인사권자인 구청장들도 결코 즐겁지만 않다.

어느 구청장은 “공무원 조직에서 '인사가 만사'라 효율적인 조직을 만들기 위해 인사를 하는 데 결코 쉽지만 않다”고 토로했다.


인사권이 '권한'이 아닌 '고통'이라는 말도 있다. 승진 자리는 한정돼 있는 데 후보군은 많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승진을 앞두고 치열한 암투와 후유증도 만만치 않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정원오 성동구청장 4급 승진 ‘나이와 경력’ 우선


대부분 서울 자치구의 경우 4~5급 승진의 경우 대상자 일에 대한 열정 뿐 아니라 경력이나 나이 등이 큰 변수가 된다.


특히 자치구의 경우 상대적으로 나이 어린 공무원이 4~5급으로 승진할 경우 정년까지 승진 요소가 발생하지 않아 조직이 크게 정체되기 때문에 나이와 경력은 큰 변수가 아닐 수 없다.


이런 때문에 4선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이나 재선 정원오 성동구청장 등 베테랑 구청장은 4급 승진 때 가능한 나이를 기준으로 승진시키는 것이 관례화 되고 있다.


특히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올 6월말에 4급(국장) 4명이 퇴직(공로연수)해 7월1일자로 새로운 4급 4명을 만들었다. 이번 승진한 국장들도 6개월~2년 동안 근무하다 물러나게 된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 이창우 동작구청장 인사 스타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렇기 때문에 차기 승진을 노리는 후보군들도 승진 가능성을 보고 의욕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그러나 5급 공무원 승진은 연령 등 경력과 함께 능력과 실적 등을 적절히 감안, 젊은 층도 발탁해야 조직이 돌아가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도 재선이 되면서 안정적인 인사스타일을 보이고 있다. 이번 4급 승진에 올 연말 공로연수에 들어가는 과장을 발탁했다.


성동구는 내년 1월1일자로 2명의 4급 승진 요소가 발생하게 된다.


◆이창우 동작구청장 '딜레마'...67년생 젊은 국장 3명 향후 승진 요소 적어 조직 활력 떨어질 듯 주목


이에 반해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이번 7월1일자로 67년생 국장 2명을 승진시켰다. 올 1월1일자로 67년생 국장이 탄생한 데 이어 이번 67년생 2명의 4급(국장)이 나와 모두 국장 3명이 공교롭게 67년생으로 채워지게 됐다.


이들 세명의 국장 모두 오랜 경력과 능력 등을 감안, 불가피하게 승진시키지 않을 수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동작구는 나머지 2자리 국장에 나이가 든 1961년생이 포진해 내년에는 4급 2자리가 나게 된다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 때문에 동작구는 큰 변화가 없는 한 앞으로 8년 동안 4급 자리가 생길 가능성이 없어져 5.6급 등 승진을 기다리는 사람들 의욕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될 경우 조직의 활력이 떨어져 구청장이 일을 제대로 하기 어려워지게 된다.


한 공무원은 “많은 공무원들은 승진에 목을 메는 사람들이라 너무 막혀도 조직 활력 차원에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일하는 조직'으로서 활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나이와 업무 능력 등을 적절히 균형을 갖게 하는 인사 지혜가 필요해 보인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