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법동물판매·학대 행위 중단하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동물보호단체, 담양5일장 입구서 동물시장 폐쇄 캠페인 전개

전국 동물보호단체가 22일 오후 2시 전남 담양5일장 입구에서 불법동물판매 금지, 동물시장 폐쇄 등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벌였다.

전국 동물보호단체가 22일 오후 2시 전남 담양5일장 입구에서 불법동물판매 금지, 동물시장 폐쇄 등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벌였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부끄러운 동물불법시장 철폐하라!”


전남 담양5일장(2·7일)이 열린 22일 오후 1시께 담양시장 입구.

평소 전통시장의 분위기와 다르게 한쪽에서는 천막과 피켓, 사진이 전시돼 있었다. 사진들은 주로 좁은 철창에 개·고양이·토끼 등 수십 마리 동물이 갇혀있는 모습이었다.


이날은 담양 동물학대방지 시민연대가 전국 동물보호단체 40여 명과 함께 담양 동물불법시장 폐쇄를 촉구하는 캠페인을 펼쳤던 날이다.


오후 2시가 되자 이들은 한 명씩 피켓을 들고 일렬로 서서 성명서를 낭독했다.

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담양은 수려한 자연경관으로 내·외국인 등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지만 담양5일장에는 호남에서 가장 큰 동물불법시장이 성행하고 있다”며 “뙤약볕 아래 이제 막 젖을 뗀 새끼강아지와 고양이, 토끼들이 밥·물도 없는 비좁은 철창에 갇혀 고통을 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상자에 과일 담아두듯 새끼고양이 수십 마리가 있으며 이러한 상자가 차에 여러 개 더 있는 것도 봤다”면서 “이렇게 많은 새끼고양이가 있는 것을 보면 어디엔가 농장이 있는 것으로도 예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담양군은 불법시장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추진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며 “폐쇄에 대해 적극적으로 입장을 표명하고 공무원, 전문가, 동물단체와의 실무 협의체를 구성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시장을 찾은 일부 시민들은 “옳소”를 외치며 고개를 끄덕이기도 했다.


‘동물시장 폐쇄’의 뜻을 담은 청원서 서명운동도 함께 진행됐다.


이명순(55·여·광주광역시 광산구)씨는 “담양5일장에 올 때마다 판매되고 있는 동물들이 불법·합법을 떠나 좁은 케이지에 수십 마리가 있는 것이 불쌍했다”며 “이렇게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동물이 유기되고 학대되는 것 아니겠냐”고 씁쓰레했다.


서명운동을 벌이는 테이블에는 시민들의 발걸음이 꾸준히 이어졌다.


한쪽에서는 일부 시장 상인들과의 실랑이도 벌어졌다. 몸싸움까지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상인들은 “별것도 아닌 것으로 장사를 방해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성명서 발표 후 계획된 거리행진은 일부 시장 상인들의 반대와 시장 통로가 좁아 안전상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단체의 판단 아래 취소됐다.


단체들은 성명서와 반려견 외출 시 주의사항 등이 적힌 ‘안전하고 행복한 반려동물 문화’ 전단을 나눠주며 2시간가량 캠페인을 이어갔다.



김현재 변호사(광주광역시 캣맘협의회 자문위원)는 “현재 동물 판매 허가는 필요 없고 신고만 하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가능했던 것”이라며 “판매를 국가허가제도로 바꾸고 쉽게 볼 수 있는 ‘펫샵’ 등에서의 동물 판매를 국가에서 관리하는 등 근본적인 부분에서의 법률 개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담양5일장뿐만 아니라 전통시장에서 무분별하게 판매되는 동물은 불법판매로만 접근하기에는 복합적인 문제가 있다”며 “동물보호법 및 야생동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위반, 등록하지 않는 자의 거래 행위, 판매과정에서의 학대 등 복합적인 내용으로 지난 10일 담양경찰서에 고발해 놨다”고 말했다.


한편, 단체들은 담양5일장 이외에도 동물불법판매가 자행되는 다른 지역에서도 거리 캠페인, 온·오프라인 서명운동 등 캠페인을 이어갈 방침이다.

전국 동물보호단체가 22일 오후 2시 전남 담양5일장 입구에서 불법동물판매 금지, 동물시장 폐쇄 등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벌였다.

전국 동물보호단체가 22일 오후 2시 전남 담양5일장 입구에서 불법동물판매 금지, 동물시장 폐쇄 등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벌였다.

원본보기 아이콘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gmail.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