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정책실장·경제수석 전격 교체...후임에 김상조, 이호승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수현 실장 7개월, 윤종원 수석 1년 만에 물러나
경제상황 갈수록 악화…사실상 경질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과 윤종원 경제수석을 동시에 경질하고 후임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을 각각 임명했다.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참모로 알려진 김 실장과 윤 수석을 한꺼번에 전격 교체한 것은 갈수록 나빠지는 경제 상황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데 대한 책임을 물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사회수석에서 승진한 김 실장은 7개월 만에, 윤 수석은 1년 만에 물러나게 됐다.


경제정책 컨트롤 타워인 정책실장과 청와대 정책실의 사실상 2인자인 경제수석이 동시에 교체됨에 따라 소득주도성장으로 대표되는 현 정부의 경제 정책 방향이 바뀔 지 주목된다.


정책실장에 개혁 성향의 교수 출신인 김 위원장을 발탁하면서 기획재정부 등 부처와 업무 조율을 해야 하는 경제수석에는 관료 출신인 이 차관을 임명한 것은 개혁 기조를 유지하면서 부처 장악력도 높이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김 신임 실장은 서울 대일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경제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성대 무역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 소장 등으로 활동하다가 현 정부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에 임명됐다.


현 정부 경제부처 장관 중 업무 성과가 가장 좋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때문에 장하성 전 실장이 교체될 때 후임 정책실장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

원본보기 아이콘

이 신임 수석은 광주 동신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중앙대에서 경제학 석사, 미국 조지아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행정고시 32회로 공직해 입문해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등을 거친 경제 관료이다.


현 정부 출범 직후 대통령비서실 일자리기획비서관으로 임명됐으며 지난해 12월 기재부 1차관에 임명돼 금의환향한 지 6개월 만에 다시 경제수석으로 청와대에 복귀했다.


청와대는 이날 김 실장 후임 공정거래위원장과 이 수석 후임 기재부 1차관은 발표하지 않았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