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조 잭팟 양수발전소 후보부지로 영동·홍천·포천 3곳 선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2029년∼2031년 준공 목표로 추진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금 및 건설인력 유입…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기대

산청 양수발전소 하부댐

산청 양수발전소 하부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총사업비 1조원이 투입되는 신규 양수발전소 건립지로 충청북도 영동군, 강원도 홍천군, 경기도 포천시 등 3개 지역이 선정됐다. 영동군은 500MW, 홍천군은 600MW, 포천시는 750MW규모의 양수발전소 건설이 추진된다.


한국수력원자력은 14일 부지 선정위원회가 신규 양수발전소 후보부지 심사ㆍ선정 작업을 벌인 결과, 영동군, 홍천군, 포천시 등 3곳을 최종 후보지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 봉화군은 탈락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지난해 10월 분야별 전문가를 중심으로 부지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7개월간 후보부지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을 마련해 유치신청 지역을 대상으로 부지적정성, 환경성, 건설 적합성, 주민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며 "후보부지 지역 주민 여러분께 축하와 감사를 드리고, 아쉽게 미선정된 지역에는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한수원은 선정된 3개 후보부지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정부에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다. 지정고시 후 부지별로 실시계획 승인 및 발전사업 허가를 받아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2029년, 2030년, 2031년 준공 목표로 건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들 3개 지역은 양수발전소가 들어서면 건설사업비만 약 1조원 가까이 투입돼 최소 7년간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지역 일리자 창출로 고용 및 소득 유발, 지방 세수 증대 효과 등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경주대 산학협력단이 지역별 양수건설에 의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조사한 결과, 영동군은 1억3505억원의 생산 효과와 6777명의 고용 효과, 2463억원의 소득 효과, 4366억원의 부가가치 효과를 낼 것으로 봤다. 홍천군과 포천시도 각각 1조2573억원, 1조6894억원의 생산 효과, 7474명, 7982명의 고용 효과, 2696억원, 2916억원의 소득 효과, 4307억원, 5146억원의 부가가치 효과를 거둘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지역 일각에서는 마을 수몰과 환경 훼손 등을 이유로 반대 의견을 내고 있어 풀어야할 숙제도 만만찮다. 양수발전소는 수요가 많고 적을 때의 시차 전력을 활용하는 수력발전의 한 방식이다. 전력수요가 적을 때 비축시킨 전기를 전력 사용량이 많은 시간대에 투입하는 게 주요 원리다. 높은 곳에 있을수록 더 큰 에너지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산 위에 건설된다. 이로 인해 산림 훼손과 발전소가 들어서는 마을 수몰 등이 불가피하다.


당초 한수원도 양수발전소 유치를 신청한 4개 지역과 함께 경기 양평군ㆍ가평군, 전남 곡성군, 경남 하동군 등 8개 지역을 양수발전소 건설이 가능한 예비 후보 대상지로 선정했지만, 경남 하동군은 갈등이 확산되자 예비 후보 대상지에서 제외해 달라고 요청해 제외됐다. 양평군, 가평군, 곡성군도 주민 갈등 등을 우려해 공모에 참여하지 않았다.


정 사장은 "앞으로 양수발전소 건설사업을 비롯해 이주민 지원사업, 주변지역 상생발전사업 등이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와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국내에는 예천(2기), 청평(2기), 삼랑진(2기), 청송(2기), 산청(2기), 양양(4기), 무주(2기) 등 총 16기의 양수발전소가 운영 중이다.

1조 잭팟 양수발전소 후보부지로 영동·홍천·포천 3곳 선정 원본보기 아이콘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