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조원태 "수송보국 철학 받들 것…가장 큰 고객은 직원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차총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차총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3일 향후 경영방침에 대해 "선대 고(故) 조양호 호장, 그의 선대인 창업주 고 조중훈 회장의 경영철학인 '수송보국(輸送報國)'을 받들겠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제75차 연차총회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수송보국이란 기본 철학엔 변함이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 회장은 "아직도 주변에서 '회장님!'이라고 부르면 옆을 쳐다보게 된다. 아직 어색하기도 하고, 옆에 아버님이 계신 것 같다는 느낌도 든다"면서 "갑작스럽게 일(고 조양호 회장 별세)을 당하고 회사의 미래를 위해 (회장직을) 수락했지만 아직도 조금 마음은 허전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조 회장은 향후 경영 방침에 대해 "물론 시대에 맞게 조금 변화해야 한다면,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면 임직원과 의논해 과감히 추진 할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기본철학엔 변함은 없다"고 설명했다.


또 조 회장은 임직원들과의 관계설정과 관련해선 "IATA 총회, 아버님 문제(별세)도 있고 여러가지 (계획을) 진행하지 못한 점은 인정한다"면서 "직원들, 특히 승무원들이 어려운 점에 대해선 잘 알고 있고, 이젠 회사에 집중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조 회장은 아울러 일부 노선에서 일등석(퍼스트클래스)을 폐지한 것이 객실승무원의 노동강도를 저감하기 위해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저에겐 대한항공을 이용해 주시는 고객도 고객이지만, 직원들이 가장 큰 고객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조 회장과 취재진의 일문일답 내용이다.


▲이번 IATA 연차총회의 의미와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우선 IATA 총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도와준 많은 분들께 감사드린다. IATA는 세계적 행사로 대한항공으로선 영광이었다. 또 전 세계 항공업계의 주요 인사들이 모여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위상 제고에 큰 역할을 했다고 본다. 대한항공은 국내 항공업계 리더로서의 역할을 위해 오랜 기간 IATA 구성원으로 활동했고, 선대 회장(고 조양호 회장) 역시 집행위원회(BOG) 위원으로 활동해온 바 있다. 저도 이번에 집행위원으로 당선돼 앞으로 열심히 활동할 계획이다.

=이번에 오신 많은 귀빈들과 얘기해보니, 한국에 처음으로 왔다는 분들이 많았다. 다행히 날씨나 모든 면에서 아주 좋은 모습을 보여주게 됐고, 행사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돼 한국에 대한 좋은 인상을 남겼다고 생각한다. 향후 우리 관광산업 등에 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스카이팀(Skyteam) 회장단 의장이란 중책을 맡았다. 스카이팀의 경쟁력은 무엇이고, 향후 다른 항공동맹체와의 차별화를 위한 구상이 있다면 설명해 달라.

=스카이팀은 작은 규모로 시작했지만, 이제 19개 항공사가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우리의 경쟁력은 전 세계에 퍼져있는 네트워크와 단결된 힘으로, 승객이 환승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번에 스카이팀 의장으로 선출됐는데 적지 않은 책임감을 갖고 있다. 앞으로 스카이팀이 다른 경쟁 동맹체와 비교해 경쟁력을 갖추도록 많은 노력을 하겠다.


▲신규항공기 도입계획은 없나?

==현대화 된 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이나, 아직까지 밝힐 수 없다는 점에 대해선 양해를 부탁드린다. 다만 이런 발주계획을 갖고 있다는 점에 대해 말씀드린다.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약진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취임 이후 차별적인 경쟁력 확보 방안을 구상중인 것이 있다면 설명 해 달라.

=LCC 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우리도 (진에어를 통해) 속해 있는 상태다. 지금까지 약 12년간 대한항공은 LCC와 차별화 된 전략으로 (활동하면서) 시장을 지켜보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선 시장의 동향을 볼 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다는 점을 느끼고 있다. 내부적으로 많은 의견을 나눠본 결과, 앞으로 조금 더 과감한 전략으로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에 대한 견해는 무엇인가?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라 말씀드리기 곤란하나, 저희도 지켜보고는 있다.


▲선대회장이 갑작스레 별세한 이후 상속문제를 둘러싼 가족간 '갈등설'이 제기됐다. 고 조양호 회장이 상속과 관련해 별도의 유언을 남겼는지 궁금하고, 남겼다면 어떤 내용이었는지 궁금하다. 아울러 가족간 갈등이 있었던 것이 사실인지, 있었다면 향후 상속관련 합의는 있었는지 궁금하다.

=말씀대로 선대회장이 갑작스레 별세하시는 바람에 특별히 말씀을 많이는 못 하셨다. 들을 기회가 많지도 않았다. 그러나 평소 말씀하셨던 내용은 "가족간에 화합해 회사를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가족들과도 많이 협의 중이다. 합의가 완료됐다고 말씀은 못 드리지만,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 더 이상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을 이해해주고, 결과를 지켜봐 주길 당부한다.


▲한진그룹 산하 LCC인 진에어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재를 받고 있는 상태다. 이로 인해 1분기 실적도 많이 악화된 상황인데 향후 대책은 무엇인가. 제재 해제와 관련해 국토부와 교감한 내용이 있는가?

==지난해 국토부가 진에어에 요구한 사항이 있는데, 모두 충족시켰다고 보고 있다. 국토부의 의견을 존중하며 기다리겠다. 말씀하셨다시피 LCC 간 경쟁이 치열해졌고, 실적이 나빠진 것은 사실이다. 내면을 들여다보면 앞으로 더 나빠질 것이다. 다만 거꾸로 보면 이젠 내실을 다져야 하는 시기이기에 지난 1년간의 제재기간이 내실을 다지고 수익성을 다지는 기회였다고 보고 있다.


▲항공산업은 대표적인 규제산업인데, 규제에 중점을 둘 것인지 서비스에 중점을 둘 것인지 궁금하다.

=규제와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말씀하시면 선택 못 한다. (웃음) 안전규제라고 하면 안전을 택하겠다. 대한항공은 안전을 그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건 절대로 타협 할 수 없는 조건이다. 물론 고객이 원하는 것은 좋은 서비스에 양쪽(규제와 서비스)을 모두 선택하겠다.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 도입은 어떻게 준비되고 있나. 그와 관련한 로드맵은 마련됐나

=와이파이 등 모든 항공기의 연결성을 증진하는 시기가 왔다고 생각한다. 추가적으론 좌석 및 서비스 현대화도 계획에 포함 돼 있다. 서비스 측면에선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준으로 올릴 방침이다. 최근 결정한 사안이기에 관련 업체들과 논의 중이다. 3년 정도 소요 될 예정인데 최대한 빨리 준비하겠다.


▲사모펀드 KCGI와 어떤 논의를 나누고 있나

=KCGI는 저희 한진칼의 주주이고 대주주의기는 하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제 개인적으로나 회사에서 공식 또는 비공식적으로 최근 (KCGI를) 만난 적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마지막으로 만난 것은 지난해로 아는데, 그 이후로는 전혀 (만난 적이) 없다. 만나자고 제게 연락온 적도 없다. (KCGI측이) 온다고 해도 주주로서 만나는 것이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취임 후 소통경영을 강조했으나, 현장에서 객실승무원 인력 부족 등 애로사항은 여전하다. 앞으로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어떻게 노력할 것인가?

=직원들로부터 그런 얘기를 많이 들었지만, 최근까지 IATA 총회 준비도 그렇고, 아버님 (별세) 문제도 있고 해서 (제대로) 진행을 못한 점에 대해선 인정한다. 하지만 (문제가) 다 끝났으니 회사에 집중할 생각이다. 직원들, 특히 승무원 부족문제는 잘 알고 있다. 최근에도 채용을 많이 했고, 현재도 준비 중이다. 일등석(퍼스트클래스)을 (일부 노선에서) 없애고 우등석(비즈니스클래스)으로 간소화 하고 있는데, 큰 이유 중 하나는 승무원들의 근무환경이다. 갑작스레 발표되는 바람에 실무진들이 많이 준비하지 못한 부분은 있으나, 차차 준비해 나갈 것이고 조만간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도 가장 큰 역할을 하리라 본다. 저에겐 대한항공을 이용해 주시는 고객도 고객이지만, 직원들이 가장 큰 고객이다.


▲상속세가 상당한 액수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재원 마련 방안은 있나.

=제가 이 문제를 언급하면 주가에 반영이 될 까봐 굉장히 조심스럽다. 말씀드리기가 굉장히…. (어렵다.)


▲한진그룹과 대한항공을 어떤 색깔로 이끌어 나갈 계획인가?

=아직도 주변에서 '회장님!'이라고 부르면 옆을 쳐다보게 된다. 아직도 어색하고, 여전히 아버님이 옆에 계신 것만 같다. 갑작스럽게 일(별세)을 당하고 회사의 미래를 위해 (회장직을) 수락했지만 아직도 마음이 허전하다. 앞으로는 선대 조양호 회장님, 그의 선대인 창업주 조중훈 회장님의 경영철학인 수송보국을 받들겠다. 경영 방향에 대해선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물론 시대에 맞게 조금 변화해야 한다면,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야 한다면 임원들과 의논해 과감히 해 나갈 것이다. 그러나 기본 철학엔 변함이 없다. 앞으로도 수송 산업에 집중하도록 하겠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