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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AI 비서 '마이봇' 함께 일한다…1000만 사내 정보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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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AI 비서 '마이봇' 함께 일한다…1000만 사내 정보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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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 현대모비스 에서 수소전기차 시스템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김모 책임연구원은 요즘 회사 빅데이터팀에서 제공한 인공지능(AI) 챗봇(채팅 로봇) 재미에 빠졌다. 업무 과정에서 연구개발, 기술 동향에 대한 최신 문서를 참고할 필요가 있는데 챗봇이 비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어서다. 문서 검색창에 '전기차', '수소차'라고 키워드를 넣으면 챗봇이 3만7000개에 이르는 사내 문서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매일 출장 보고서부터 최근 프로젝트 진행 문서 등 필요한 정보를 공유받아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일상 언어로 대화할 수 있는 AI 챗봇인 마이봇(MAIBOT)을 본격 도입해 직원들이 업무에 활용한다고 15일 밝혔다.

마이봇은 '모비스 AI 로봇'의 줄임말이다. 딥러닝 기반의 자연어 처리 및 추론 능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의도를 분석해 맞춤형 답변을 제공해주는 시스템이다. 직원들은 메신저처럼 마이봇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마이봇의 가장 큰 특징은 방대하게 축적돼 있는 사내 지적 자산을 채팅 형식으로 간단히 검색하고 이를 업무에 활용하는 지식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마이봇에는 1000만 건의 사내 문서가 등록돼 있다. 자율주행과 AI 관련 문서도 각각 7000여 건과 1만 건에 이른다. 현대모비스가 그동안 쌓아온 지적 자산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마이봇은 수천 개의 문서를 찾아주기도 하지만 문서 안에 있는 콘텐츠를 밑줄 그어주듯 선별해 보여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AI 의미가 뭐야?'라고 채팅창에 입력하면 관련 문서 뿐 아니라 AI의 정의를 표현한 문서 내 텍스트도 추출해 알려준다.


이 같은 마이봇 핵심 기술은 현대모비스가 딥러닝 오픈소스를 활용해 자체 구현한 것으로 추가 비용 투자 없이 지속적인 성능 개선이 가능하다. 인간의 신경망처럼 기계 스스로 학습하는 딥러닝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 경험이 쌓이면 쌓일수록 질문자의 의도에 더욱 적합한 답변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마이봇은 지식 플랫폼의 역할 뿐 아니라 그동안 업무 처리 과정에서 직원들이 불편했던 부분을 빠르게 해결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탑재했다. 회의실, 식당 등 예약관리, 총무지원, 담당자 연락처 등이 대표적이다.


직원들은 메신저처럼 마이봇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있다. 갑자기 오후에 회의가 잡혔다면 채팅창에 "오늘 1시~3시 사이 7층 회의실 어딨어"라고 입력한다. 그러면 마이봇이 해당 시간 7층 빈 회의실을 알려주고 없으면 다른 층에 있는 빈 회의실 정보를 순서대로 나열해준다.


그동안 이런 정보들은 사내 개별 시스템에 접속하거나 전화, 메신저, 메일 등으로 담당자와 연락해 파악했다. 정보를 찾아 들어가는데 불편함이 생기고 담당자는 단순 반복성 문의 대응에 시간을 뺏기는 비효율이 있었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상황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직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정보 위주로 마이봇에 탑재했다.


정창모 현대모비스 빅데이터팀 팀장은 "마이봇 사용은 단순히 업무 편의를 위한 것이 아니라 회사 구성원들이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고 수평적인 소통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무 환경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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