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인 마북·보정·신갈 '플랫폼시티' 건설…1만1천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인 마북·보정·신갈 '플랫폼시티' 건설…1만1천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용인)=이영규 기자] 경기 용인시 보정ㆍ마북·신갈 일원에 1만1000호의 주택이 건립된다.


용인시는 국토교통부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계획'에 용인 구성역(분당선 구성역ㆍGTX-A신설역) 일대 플랫폼시티 건설사업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흥구 보정ㆍ마북 플랫폼시티에는 1만1000호의 주택이 들어선다.


플랫폼시티는 보정동ㆍ마북동ㆍ신갈동 일원 2.7㎢에 지식기반의 미래형 첨단산업단지와 이를 뒷받침할 상업ㆍ업무시설, 주거시설, 문화ㆍ복지시설 등이 어우러진 미래형 복합자족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특히 이 곳은 2기 신도시인 화성 동탄보다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고, 영동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가 지나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용인역과 분당선 구성역이 교차하는 수도권 남부의 교통 요충지다.

GTX개통 이후엔 용인에서 서울 강남 삼성역까지 15분이면 닿을 수 있다.


시는 이번 발표에 따라 구성역 일원에 교통의 결절점인 특성을 살려 수도권 남부 최대의 교통허브가 될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하고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스마트 IC를 신설할 계획이다 .또 만성적인 정체구간이었던 신갈~풍덕천삼거리를 잇는 국지도 23호선 우회도로를 개설하고, 보쉬 앞 사거리~삼막곡 터널을 잇는 신수로 2.5km 구간을 지하화하기로 했다.


시는 아울러 정부와 적극 협력해 추가로 다수의 국내외 유수기업을 유치해 100만 대도시에 걸맞은 명품자족도시를 건설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이날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경기도ㆍ경기도시공사ㆍ용인도시공사 등과 '경기용인 플랫폼시티 조성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이는 지난해 확정된 '2035 용인도시기본계획'에서 플랫폼시티를 공영개발방식으로 조성하도록 규정한데 따른 것이다.


이날 협약에 따라 4개 기관은 플랫폼시티를 공공주도로 체계적으로 개발하되, 난개발 방지와 도시자족기능 확충,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또 경기도와 용인시는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인허가부터 국내외 기업 유치에 이르기까지 행정지원을 하고, 경기도시공사와 용인도시공사는 사업계획 수립과 조사ㆍ설계, 용지보상, 부지조성 등 본 사업 추진에 주력키로 했다.


다만 4개 기관은 최종 사업 참여나 지분 등 구체적인 사항은 기관별 법적 지정 기관의 타당성 검토가 끝난 뒤 상호 협의해 결정키로 했다.


이날 협약으로 사업시행자가 사실상 확정된 만큼 플랫폼시티 건설 사업은 빠르게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부의 전폭적 지원은 물론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과 산업단지 물량조정 권한을 갖고 있는 경기도의 참여로 '미래형 첨단산업단지'와 '수도권 남부 교통허브'로 집약되는 플랫폼시티의 핵심 구상이 온전히 실현될 것으로 전망된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플랫폼시티가 3기신도시에 포함된 것은 이 지역이 그만큼 잠재력이 높기 때문"이라며 "지역 주민들과 적극 소통해 공공주도 도시개발의 모범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