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2 금융위기 막는 다자간 통화스와프에 역내 통화 활용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세안(ASEAN)+3(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개최

다자간 통화스와프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협정문 개정안 2일 승인

2일 피지 난디에서 아세안(ASEAN)+3(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2일 피지 난디에서 아세안(ASEAN)+3(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난디(피지)=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아세안(ASEAN)+3(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은 '치앙마이이니셔티브 다자화(CMIM)'를 지역 금융 안전망의 중심으로 강화하는 한편, 원·위안·엔화 등 역내통화를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CMIM은 지난 2000년 아세안 10개국, 한중일 3국이 역내 국가에서 금융위기 발생 때 빚어질 수 있는 외환 유동성 부족에 대비해 마련한 다자간 통화스와프다.


이들은 2일(현지시간) 피지 난디에서 열린 '아세안+3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직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CMIM의 첫 번째 '정기점검'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을 환영하고, 수정된 'CMIM 협정문'을 승인하며 조기에 발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동성명은 이어 역내 금융안정을 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CMIM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CMIM 자금 지원시 역내통화 활용하는 방안을 추후 논의하기로 하면서 이에 관한 일반지침’을 승인했다.


지침에 따르면, CMIM 자금지원에 활용할 통화로서의 적합성은 향후 회원국들이 마련하는 기준 또는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결정하기로 했다. 이어 국경간 거래시 역내통화 사용 정도와 CMIM 유동성 지원시 역내 통화 필요성이 회원국들 사이에서 다른 것을 감안해 CMIM 자금 지원시 역내통화 활용은 수요에 기반을 두기로 했다. 또 지원요청국과 지원국 양쪽의 자발성에 기초를 두고 설계·시행하기로 했다.


CMIM 자금 지원시, 역내통화 활용은 점진적 접근 방식을 따르고 구체적인 활용 방식은 추가 연구를 통해 더 검토될 예정이다. 역내 통화를 활용한 CMIM 자금지원이 시행될 경우, 지원국 단기자금 시장이나 채권 시장의 이자율이 조달 비용의 기준으로 적용돼야 한다고 밝혔다. 환율은 두 통화 간의 직접적인 시세 또는 관련 시장에서의 교차 환율을 기준으로 양자 간에 합의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역내통화를 활용한 CMIM 공여가 시행될 경우, 지원국과 지원요청국은 국내 규정과 규제에 따라 자금이체를 보장해야 하며 거래를 실행하도록 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