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TV, 차별화 승부…가격경쟁 안하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종희 삼성전자 CE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

한종희 삼성전자 CE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한종희 삼성전자 CE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이 "글로벌 TV시장에서 정면승부를 하겠다"고 말했다.


한 사장의 이같은 언급은 일부 글로벌 업체들이 양자점발광다이오드(QLED)진영에서 이탈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라는 점에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현재 글로벌 고화질 TV 시장을 놓고 삼성전자가 이끄는 양자점발광다이오드(QLED) 진영과 LG전자가 주축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진영간 힘겨루기가 팽팽하다.


한 사장은 "남들과 같이 간다면 가격으로 경쟁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면서 기술적 우위를 통해 시장을 이끌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차별화로 앞서가야 글로벌 1등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다. 적지 않은 해외 TV 업체들이 지난해 QLED TV 판매량을 줄이거나 판매를 중단하고 있다. OLED진영으로 방향을 급선회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QLED TV 시장 점유율이 고성장세를 보이는 반면 타 업체들의 성장세는 미미하다. IHS마킷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QLED TV 시장 점유율은 2017년 86.4%에서 지난해 96.7%로 늘었다.


반면 2017년 점유율 2∼3위를 기록했던 하이센스와 TCL은 QLED TV 판매량을 급격히 줄였고, 필립스와 콩카는 지난해 QLED TV판매를 중단했다. 현재 QLED 진영에는 삼성전자와 하이센스, TCL, 비지오 등 4개 제조사만 남았다.


OLED 진영엔 LG전자와 소니ㆍ파나소닉 등 일본업체, 창홍ㆍ하이센스 같은 중국업체, 뱅앤올룹슨 같은 유럽 명품업체들이 대다수 포진해 있다.


세력으로만 보면 OLED 진영쪽으로 무게가 실리고 있는 셈이다. OLED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경우 삼성전자가 글로벌 TV시장에서 고립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런 우려에 대해 한 사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들에게 좋은 제품을 전달하는 것"이라면서 "고객들에게 최고의 제품으로 보답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TV 사업에서 8K, QLED, 초대형,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확대해 프리미엄 TV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할 예정이다.


초대형 TV는 기존 75인치와 82인치에서 98인치까지 라인업을 확대하고, QLED TV 라인업의 절반을 초대형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