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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연합회 "KT, 불통사태 보상 의지 없어…피해접수 '지지부진'"

최종수정 2019.03.08 14:53 기사입력 2019.03.08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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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원 소상공인연합회./김현민 기자 kimhyun81@

중소기업연구원 소상공인연합회./김현민 기자 kimhyun81@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KT 통신구 화재사고로 영업손실을 입은 소상공인에 대한 KT의 피해 보상 절차가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는 "KT 통신구 화재에 따른 상생보상협의체 합의 이후인 지난달 15일부터 3주 동안 피해 접수 사례는 약 1700건에 불과하다"며 "KT는 제대로 피해 보상을 하려는 의지가 없다"고 8일 밝혔다.


소공연은 이날 논평을 통해 "KT는 빠짐없이 피해를 보상할 수 있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며 "온전한 피해 보상을 위해 적극 나서지 않는다면 소상공인들의 거센 불만에 직면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공연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발생한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로 마포·서대문·용산·은평구 4개구의 소상공인 5만명 가량이 영업에 손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


KT가 사고 피해 전수조사와 보상절차를 진행하기로 국회 상생보상협의체에서 합의했지만 실적은 미미한 상태다. KT는 4개구 68개 주민센터에서 지난달 15일·22일부터 각각 온라인과 현장 접수를 통해 소상공인들에게 피해 보상 신청을 받고 있다.

소공연은 "중장년층 소상공인들은 온라인 접수를 어려워해 주민센터에 가서 피해 보상을 신청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가게 문을 닫아야 한다. 고령층은 내용을 숙지하지 못한 경우도 많다"며 "KT는 이 같은 사각지대를 해소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이 실질적으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공연은 "KT는 상생보상협의체에서 업종·피해규모와 상관없이 피해보상액을 일괄 지급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실제 피해액에 비해 터무니없이 적은 금액을 지급하는 것"이라며 "KT는 무책임하고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하면서 국회와 시민단체의 중재 노력마저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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