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웨이 반격…美신병인도절차 개시되자 캐나다 정부 제소(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미국과 중국 간 패권 경쟁의 중심에 선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ㆍ부회장)가 미국으로의 신병 인도 절차가 개시되자마자 캐나다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며 반격에 나섰다.


3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멍 부회장의 변호인단은 직권남용 및 불법구금 혐의 등으로 캐나다 정부, 국경관리청(CBSA), 경찰 등을 제소했다. 멍 부회장은 브리티시컬럼비아 대법원에 제출한 소장을 통해 캐나다 당국이 체포 3시간 전 세관검사를 가장해 자신의 전자기기를 압류하고 강제로 증거 확보와 심문에 나섰다며 이는 명백한 위법이라고 주장했다.

멍 부회장 변호인은 "국경관리청에서 멍 부회장은 짐과 휴대폰, 아이패드 등의 비밀번호를 넘기라는 지시를 받았고, 구금 과정에서 정신적 고통을 받았다"며 "이러한 행위가 있고 3시간 후에야 그녀는 변호인의 도움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설명을 들었다"고 지적했다.


화웨이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의 딸인 멍 부회장은 지난해 12월1일 밴쿠버 공항에서 미국의 요청을 받은 캐나다 법무부에 의해 대 이란제재 위반 혐의로 체포됐다. 캐나다는 미국의 신병인도 요청에 따라 지난 1일 멍 부회장의 인도 절차에 착수한 상태다. 멍 부회장은 오는 6일 법원에 출석하게 된다.


무역협상 타결이 임박한 미국과 중국은 화웨이 사태를 놓고서는 갈등 2라운드로 접어드는 모양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번 소송은 멍 부회장을 미국과 캐나다의 정치적 의도에 따른 희생양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2일 루캉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긴급 논평을 통해 "심각한 정치적 사건"이라며 "미국, 캐나다가 쌍방간 인도 조약을 남용해 중국 국민을 체포하는 것은 중국 국민의 합법적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멍 부회장의 체포로 캐나다는 미·중 외교분쟁의 한복판에 놓였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는 그간 화웨이 장비에 도청ㆍ정보 유출 등을 가능하게 하는 '백도어(backdoor)'가 있을 수 있다고 보안위험을 제기하며 자국 기업은 물론 동맹국을 대상으로 '보이콧' 동참을 요구해왔다.


다만 미국 내에서도 이 같은 행정부의 우려가 과장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화웨이의 경쟁사이자 미 대표 통신장비업체인 시스코의 척 로빈스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CNN과의 인터뷰에서 "화웨이가 5G 네트워크 구축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을 미국 행정부가 우려할 필요가 없다"며 "전 세계 통신사들은 유럽산, 중국산, 미국산 등을 섞어 쓰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화웨이 장비 도입을 배제할 방침이 없다고 발표한 바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날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영국 정부가 전면금지가 아닌, 각 이통사 네트워크의 50%로 화웨이 장비 비율을 제한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영국 정보당국은 지난달 화웨이 장비의 보안위험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잠정 결론내리며 노골적으로 보이콧을 요구해온 미국이 아닌, 화웨이의 손을 들어준 바 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