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남춘 인천시장, 3~9일 유럽 순방길 올라…도시균형발전 전략 모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네덜란드·독일·핀란드 4개 도시…국제협력 증진 및 도시재생 협약

박남춘 인천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이 다음달 3~9일 5박 7일 일정으로 유럽 순방길에 오른다.


이번 순방은 박 시장 취임 후 첫 해외순방으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로테르담과 독일 함부르크, 핀란드 헬싱키를 둘러본 뒤 인천시의 도시균형발전 사업 등 주요 핵심시책 추진전략의 방점을 찍고 국제협력을 증진하는데 목적이 있다.

첫날 암스테르담에서는 항만과 산업시설의 재생사례를 살피고 트램 등 거점교통시설의 도입을 폭넓게 모색할 계획이다. 폐조선소 부지의 문화적 항만재생과 산업유산 재생을 기획한 시민활동가들도 만나 다양한 경험을 공유한다.


유럽 항만 물동량 1위 도시인 로테르담에서는 인천내항 마스터플랜 수립에 참여한 KCAP Architect&Planners사와 인천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디자인 자문 등 협력 강화를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박 시장은 또 전통시장 현대화의 대표적인 성공사례인 마켓홀을 방문해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적용가능성을 논의한다. 이어 아베드 어부탈렙 로테르담 시장을 만나 항만과 물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상호 협력의 물꼬를 틀 계획이다.

함부르크에서는 하펜시티 개발공사를 방문해 하유르겐 부룬스베렌텔그 사장과 항만재생과 원도심재생의 단계적 연계방안, 건축설계공모 및 가이드를 통한 독창적인 경관수립 전략에 대해 면담하고 현장도 둘러본다.


박 시장은 캐서리나 페게방크 함부르크주 부총리를 만나 투자유치 전략 항만재생사업에서의 지방정부 역할에 대한 정책 의제들을 교류한다. 특히 과거 동서독 시대 분단국가의 접경도시이자 관문항이었던 함부르크의 통일 이후 역할과 위상 강화 경험 등을 공유하며 남북평화시대의 인천의 나아갈 방향을 정립하는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


마지막 일정인 핀란드에서는 수도 헬싱키를 방문해 비즈니스 핀란드(Business Finland) 기업과 알토대학교 디자인 팩토리(Design Factory)를 방문해 산학협력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스타트업 등 기업 유치·지원 방안에 대한 자문을 듣는다.


박남춘 시장은 "이번 순방을 통해 원도심과 신도심이 조화롭게 발전하는 인천형 도시균형발전전략과 그 핵심인 시민참여모델을 좀더 정교하게 다듬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울러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라는 거대한 시대적 흐름을 도시균형발전 전략에 녹아내는 구상도 좀 더 구체화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