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 北美회담 신속 보도…김정은의 절박감·자신감이 동시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고지도자 행보 뒤늦게 보도하던 관행 사라져
2차 북·미회담 성과 자신한 김 위원장 의지 반영
첫날엔 北대사관만 찾고 숙소 복귀…의제 집중 '절박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실무대표단의 보고를 받았다고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실무대표단의 보고를 받았다고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보도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별취재팀(하노이)=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실무대표단의 보고를 받았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베트남행을 계기로 북한 매체들은 이례적으로 김 위원장의 행보를 신속하게 전하고 있다. 이러한 정황에서는 김 위원장의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의지와 절박감, 자신감이 동시에 드러난다는 평가다.


27일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가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2차 조·미 수뇌회담(북·미 정상회담) 실무대표단의 사업 정형을 보고받으셨다"고 보도했다. 이어 "최고 영도자 동지는 멜리아호텔에서 2차 조·미 수뇌회담의 성공적 보장을 위해 조·미 두 나라가 현지에 파견한 실무대표단 사이의 접촉 정형을 구체적으로 청취하셨다"고 전했다.

특히 조선중앙통신은 '정상회담의 성공적 보장'을 언급해 이번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26일 오전 하노이에 도착한 후 오후 5시 북한 대사관 방문차 처음 외출하기 전까지 숙소에 머물렀던 만큼 그 사이에 북측 실무대표단을 이끈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 등을 만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이 타고 온 전용열차는 최첨단 통신시설이 갖춰져 있어 '이동식 집무실'이라 할 수 있고, 여기서 김 위원장은 수시로 실무회담 보고를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럼에도 하노이 첫 일정으로 실무대표단부터 만나 직접 대면 보고를 받고 현안을 챙긴 것은 성공적인 정상회담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행동으로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네 번째 회동에서 "반드시 국제 사회가 환영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2차 정상회담의 '성공적 결과물'에 대한 강한 집념을 대내외에 밝힌 바 있다.


아울러 북한 매체가 김 위원장의 하노이행 소식을 평양 출발 다음 날 바로 보도한 데 이어 하노이 도착 상황과 실무협상단 보고, 대사관 방문 소식 역시 다음 날 주민들에게 알리며 신속한 보도 행태를 이어가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내부적으로 북·미 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것인데 주민들에게 구체적인 성과를 자신하는 모양새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은 "김 위원장이 하노이에와서 다른 외부 일정은 소화하지 않고 첫날 북한 대사관에만 들른 것은 그가 얼마나 북·미 정상회담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하노이)=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