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딜 시 세관행정비용만 19조…결국 입장바꾼 英총리 "브렉시트 연기 가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수세에 몰린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불과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브렉시트(Brexitㆍ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최대 6월까지 연기할 수 있다고 공식석상에서 최초로 언급했다. 메이 내각은 아무런 협상없이 EU를 탈퇴하는 이른바 노 딜(No Deal) 브렉시트 시 영국의 경제성장률이 최대 9% 감소하고 세관검사 행정비용만 130억파운드(약 19조원)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26일(현지시간) 하원에 출석해 EU와의 브렉시트 재협상 진행상황과 향후 계획을 보고하면서 "오는 3월14일까지 브렉시트 협상안이 의회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리스본조약 50조 연장을 위한 투표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메이 총리가 공개적으로 리스본조약 50조에 따른 EU탈퇴 시점을 연기할 수 있다는 방침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날까지만 해도 당초 예정대로 리스본조약 50조에 따라 3월 29일 23시(그리니치표준시·GMT) EU를 떠날 것이라고 강조해 온 그가 돌연 입장을 바꾼 것은 브렉시트 합의안의 의회 통과가 불확실한 가운데 제1야당인 노동당이 제2 국민투표 지지의사를 밝히고 내각에서도 브렉시트 연기 주장이 이어지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시점을 미루더라도 "거의 확실히...단 한번(almost certainly...a one-off)"만 가능하며 기간도 단기간에 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5월 말 유럽의회 선거 일정을 감안해 6월 말 이후로 브렉시트를 연기하는 것은 "극도로 어려울 것(extremely difficult)"라고 덧붙였다.


가디언은 "이날 메이 총리가 아일랜드 국경에서의 안전장치(backstop)를 다른 협정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우선순위에 두고 EU와 논의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설명했다"면서도 "미래 무역협정과 함께 진행되고 있음을 밝히며 안전장치를 대체할 준비가 제때 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이날 메이 내각은 노 딜 브렉시트에 따른 준비상황과 영향을 평가한 보고서 요약본(Implications for Business and Trade of a No Deal Exit on 29 March 2019)도 공개했다.


15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에 따르면 노 딜 브렉시트로 인해 영국 세관, 국경 등에서 혼선이 빚어지며 교역물동량이 몇달간 매우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경제성장률 역시 장기적으로 6.3~9% 감소할 것이란 관측이다. 보고서는 "유례를 찾기 힘든 브렉시트에 따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영국 무역과 산업 경쟁력에 미치는 거시적 영향은 더 클 것"이라고 불확실성을 경고했다.


영국 내 약 24만개의 기업들이 EU와의 교역에서 새로운 세관절차를 처음으로 적용받게 되면서 국세청(HMRC)는 관련 행정적 부담만 130억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아울러 과일, 채소 등 일부 식료품가격은 30% 인상될 수 있으며, 대다수 식품공급업체들이 2월 현재까지도 노 딜 시나리오에 대한 준비를 하지 못한 상태로 확인됐다.


브렉시트를 앞두고 계획된 40개 국제 무역협정 가운데 체결된 협정도 6개에 불과했다. EU, 일본 등은 물론 주요 교역상대국인 한국 역시 아직이다. 보고서는 "새 관세가 기업에 미칠 영향을 추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북아일랜드 등을 중심으로 일부 기업의 파산가능성도 언급했다. 이 같은 여파는 아일랜드 국경지역에서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다.


노딜 시 세관행정비용만 19조…결국 입장바꾼 英총리 "브렉시트 연기 가능" 원본보기 아이콘

EU는 브렉시트 연기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한 고위당국자는 "공식요청이 있을 경우 우호적으로 검토될 것"이라며 "영국이 유럽의회 선거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EU회원국으로 남아있을 수 있는 마지막 날은 7월1일로 생각된다"고 가디언에 밝혔다. 또 다른 당국자 역시 "아직 이 같은 요구는 없지만 2~3개월 상당의 연기는 상대적으로 (절차가) 복잡하지 않다"고 주요 외신에 인터뷰했다. 앞서 가디언은 EU 내부에서는 3개월 연기만으로 영국 의회 절차 등에 불확실성이 크다는 점을 들어 21개월 전환기간 후인 2021년까지 브렉시트가 늦춰질 수 있다고 보도했었다.


이날 런던 외환시장에서 파운드화는 메이 총리의 발언이 공개된 후 노 딜 브렉시트 불확실성이 완화되며 장중 한때 1.3254달러로 작년 10월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는 전했다. 유로화 대비로도 약 2년래 최고 수준으로 가치가 뛰었다.


라보뱅크의 외환전략가인 제인 포레이는 "파운드화는 노 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줄어들면 랠리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고 언급했다. 향후 파운드화가 1.34달러수준까지 움직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브렉시트 연기 기간, 제2 국민투표 가능성 등 불확실성은 여전해 파운드화를 둘러싼 긍정적 분위기가 지속되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