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권 '정치대반격' 배경엔 '50-40' 지지율 안전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 국정지지율 50%, 여당 정당 지지율 40% 버팀목…한국당 5·18 역풍 계기로 정국 주도권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부애리 기자] "5·18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거나 북한군이 남파됐다는 등의 주장을 하며 왜곡·폄훼하는 것은 우리 민주화 역사와 헌법 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헌법 정신'을 강조한 것은 정국 흐름을 관통하는 상징적인 메시지다.

문 대통령의 단호한 견해 표명은 정국 주도권에 대한 여권의 자신감과 무관하지 않다. 청와대가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 조사위원의 법적인 하자를 근거로 재추천을 요구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김영삼 정부 시절 국회 합의로 5·18민주화운동이 결정됐음을 강조한 것 역시 마찬가지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러한 여권의 행보는 정치 수세의 상황에서 벗어나 공세로 전환했음을 드러내는 결과다.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정국과 손혜원 무소속 의원을 둘러싼 의혹 정국은 여권을 수세에 몰리게 했다.


실제로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은 부정적 여론이 긍정 여론을 앞서는 '데드 크로스' 위기로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정당 지지율 역시 30% 중반대까지 떨어지면서 한국당의 추격권에 놓이기도 했다. 하지만 결정적인 시기에 한국당의 자충수가 불거졌다. 한국당 일부 의원의 5·18 망언이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극우 정치' 부활을 우려하는 여론이 커진 게 전환점으로 다가왔다.

주목할 대목은 여권의 '50-40' 안전판이 국정동력의 토대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리얼미터가 YTN의 의뢰로 지난 11~15일 전국 유권자 2513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민주당 지지율은 40.3%로 나타났다. 문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49.8%로 조사됐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여론조사 기관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통령 지지율 50%와 여당 지지율 40%를 기준점으로 등락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여권의 정치 행보에 대한 실망으로 잠시 이탈한 지지층이 재결집하면서 정치 대반격의 여건이 마련된 셈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 13일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동남권 신공항 문제와 관련해 "다시 사업이 표류하거나 지나치게 사업이 늦어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이는 오거돈 부산시장의 행보에 힘을 실어주는 내용이다.


신공항 문제는 언급 자체가 영남의 정치구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부담스러운 사안이다. 문 대통령이 이를 언급한 것은 정치적인 자신감을 토대로 국정 운영을 이끌겠다는 의지가 담겼다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민주당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한 1심 판결문을 자체 분석한 결과를 19일 공개하는 것도 부산·울산·경남(PK)의 지지층 결집을 위한 공세적 대응으로 판단된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19일 정례 기자간담회를 시작하는 등 '소통 행보'를 본격화한 것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올해를 민생 안정과 경제 활력에 집중하는 그런 해로 삼고 있다"면서 "상반기에는 정책 전당대회, 하반기에는 '정책 엑스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당내 선거를 둘러싼 잡음으로 혼란을 겪는 상황에서 여당은 국정 현안과 민생 이슈를 주도하면서 차별화에 나선 모습이다. 이는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전개될 한반도 대전환의 흐름에서 주목할 관전 포인트다. 3월 정국의 주도권 확보는 올해 상반기는 물론이고 하반기 이후 정국 흐름에도 영향을 줄 변수다.


한국당이 신임 지도부 출범을 계기로 대여 투쟁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당이 수세에 몰릴 경우 여권의 정국 구상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 내년 총선은 문재인 정부의 성패를 좌우할 분수령이다. 청와대와 여당이 2월 중순부터 차별화한 행보와 분명한 정치 메시지를 통해 국정 동력 확보에 공을 들이는 것은 결국 총선을 내다보는 포석이라는 얘기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