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아시아나항공 이 지난해 사상 최고치인 6조850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총 매출액이 전년 대비 10.0% 증가한 6조8506억원(연결 기준)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4일 공시했다.
아시아나항공의 지난해 매출액 6조8506억원은 창사이래 최대실적이다. 여객부문의 경우 지난해 국제선 여객수요의 호조로 매출이 전년 대비 7%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바르셀로나, 베네치아 등 신규노선이 조기 안정화 되고 장거리 수요가 늘어나면서 유럽 및 미주노선 매출은 전년대비 각기 16%, 7% 증가했다.
화물부문은 고단가의 화물 수요 호조세가 지속되며 전년 대비 13% 늘어났다.
다만 연간영업이익은 1784억원으로 전년 대비 35.3% 감소했다. 당기순손실도 외환산차손실로 104억원에 이르렀다.
아시아나항공은 이와 관련 "국제유가 상승으로 유류비가 전년 대비 4327억원 증가했음에도 항공운송 및 IT사업 부문 등 연결자회사의 영업 호조로 흑자기조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부채비율은 지난해 비핵심자산 매각, 자회사(아시아나IDT, 에어부산)의 상장 등으로 지난해 말 대비 83%포인트 감소한 504.9%로 집계됐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11월을 기점으로 유가가 급락해 올해부터는 비용부담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신기재 도입을 통해 유류비 절감 및 경쟁력 강화에 나서는 한편, 수익성 있는 부정기편 개발과 하이엔드급 수요 유치로 수익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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