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넥슨 노조 "매각 때문에 고용 불안…포괄임금제 폐지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4일 집중교섭 앞두고 3대 과제 밝혀
고용불안·포괄임금제폐지·성과 재분배 과정 투명 공개 등 요구

넥슨 노조 "매각 때문에 고용 불안…포괄임금제 폐지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매각 수순을 밟고 있는 넥슨의 노동조합이 집중교섭을 하루 앞두고 결의를 다졌다. 매각으로 흔들리는 고용상황을 안정시키는 한편,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해 포괄임금제 폐지를 달성시키겠다는 입장이다.


넥슨 노조 '스타팅포인트'는 이 같은 내용의 향후 계획을 13일 조합원들에게 공지했다. 노조 측은 14일 예정된 사측과의 집중교섭의 목표를 ▲고용안정 ▲포괄임금제 폐지 ▲공정하고 투명한 부의 재분배로 꼽았다. 노조는 "매각에 대해 확정된 것은 없고 의도도 뚜렷하지 않지만 분명한 것은 이로 인해 수많은 넥슨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이 흔들리고 있다는 점"이라며 "노동자의 노력과 관계없이 회사의 사정으로 처우가 결정되고 부담은 개인이 짊어지는 부당함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적 장치와 문화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포괄임금제 폐지와 휴식권 보장도 확보하겠다고 다짐했다. 노조는 "일은 넘치고 사람은 모자라지만 결과가 필수인 구조에서 과로는 의무였다"며 "그 원인은 일정 시간 만큼의 초과근무에 대한 수당은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포괄임금제"라고 비판했다. 던전앤파이터를 개발한 넥슨의 주력 계열사 네오플 노사가 이미 지난달 24일 포괄임금제 폐지를 합의한만큼 향후 넥슨코리아 뿐만 아니라 주요 계열사들과도 포괄임금제 폐지 합의를 확대해나아갈 계획이다.


성과에 대한 보상을 투명하게 재분배하는 것도 3대 과제로 꼽았다. 노조는 "회사의 매출은 매해 증가했지만 성과는 회사의 몫이 되고 분배는 밀실 속에서 진행됐다"며 "납득할 수 있는 기준으로 투명하게 분배할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부분은 IT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로 꼽힌다. 최근 네이버의 노조가 사측에 성과급 산정 기준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하며 오는 20일 쟁의행위를 예고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넥슨은 매각 이슈에 휩싸이면서도 지난해 매출 2조5296억원, 영업이익 9806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다소 주춤했던 넷마블, 엔씨소프트과 달리 국내 '빅3' 게임사 중 유일하게 웃었다는 평을 받았다.


한편 김정주 대표는 현재 넥슨 지분 47.98%를 보유하고 있는 지주사 NXC의 보유지분 전량을 매물로 내놓은 상태다. 보유하고 있다. 일본 상장사인 넥슨이 넥슨코리아를 포함 여러 국내외 계열사 지분을 갖고 있는 만큼 매각 규모는 10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텐센트, 일렉트로닉아츠(EA) 등 글로벌 기업 뿐만이 아니라 넷마블과 카카오 등 국내기업들도 인수 참여에 나선 상태다. 예비 입찰일은 오는 21일이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