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육부, 서강대 등 10개大 신입생 OT 안전점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 서강대 등 10개大 신입생 OT 안전점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가 각 대학에서 실시하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 대학생 집단활동에 대해 현장 안전점검에 나선다. 각종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인권침해, 부적절한 신체접촉 등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교육부는 새학기를 맞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 대학 생활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대학 교육의 일환이 될 수 있도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운영 지침, 대학 내 건전한 집단활동 운영 대책, 대학생 운영 안전 확보 안내서 등을 각 대학에 배포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들 대학에는 오리엔테이션이 건전하고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감독에 힘써줄 것도 요청했다.

우선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각 대학이 주관해 가급적 하루만 진행하도록 하고, 2일 이상 진행할 경우 대학 관계자를 책임자로 지정해 지도·감독을 강화할 것을 요청했다.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도 신입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해 대학생활 설계와 적응을 지원하는 본래 취지에 맞게 편성·운영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대학이 학생들에게 사전교육 등을 통해 음주 강요, 가혹행위 등 인권침해 행위,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조치를 강구하도록 했다. 여성가족부가 제공하는 폭력예방교육 자료 등을 활용해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에서 성희롱·성폭력 등 폭력 예방 교육도 실시하도록 안내했다.


안전한 대학 행사를 유도하기 위해 현장 안전점검도 실시한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는 각 대학에서는 안전점검 목록으로 자체 사전 점검을 실시하고, 특히 교외 행사의 경우 숙박시설, 교통수단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서강대(홍천 대명비발디파크), 경희대(보령 비체팰리스), 광운대(고성 델피노골프앤리조트), 가톨릭대(양평 한화리조트), 숭의여대(가평 청평켄싱턴리조트) 등 올해 참여 학생 수, 행사 일정 등을 고려해 선정된 10개교에 대해서는 교육부,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구성된 점검단이 사전에 현장을 직접 방문해 시설 안전 및 학교의 점검 실태를 확인한다.


점검 항목에는 음주강요·성폭력·가혹행위 등에 대한 학생 사전교육 실시 여부, 숙박시설과 교통수단의 안전성, 단체활동 보험가입 여부 등도 포함된다.


안전점검 결과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현장조치를 요구하며, 점검결과 분석 및 대학 직원들의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운영 관련 의견을 수렴해 다수 지적된 사항은 향후 안전 확보 안내서 개정시 반영할 예정이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오리엔테이션으로 신입생들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고 즐겁고 활기찬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각 대학에서는 건전하고 안전한 행사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