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세종 3-1생활권에 수소충전소 들어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복청, 지난달 JB에 충전소 부지 매각

가솔린 관용차의 수소차 전환 기폭제 기대


고속시외버스터미널 인근…이르면 내년 상반기 설치

'주민 반대' 변수 작용 가능성도

JB, 불가피 땐 '규제 샌드박스' 활용


[단독]세종 3-1생활권에 수소충전소 들어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이르면 내년 상반기 행정수도인 세종시 도심에 수소차 충전소가 들어선다. 세종시의 첫 수소충전소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이미 지난달 관련 부지를 민간 사업자에 매각한 상태다. 정부 부처가 밀집한 세종시에 수소차 충전소가 설치되면 관용차의 수소차 전환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행복청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JB(옛 중부도시가스)와 3-1생활권에 위치한 수소충전소 부지에 대한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

세종시 첫 수소충전소가 들어설 부지는 3800㎡ 규모다. 금강 이남에 자리한 세종시의 가장 남쪽 지역이다.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과 대형마트인 코스트코가 이미 들어서 있고 인근엔 아파트 단지도 있는 도심지역이다. 주변엔 세종시 종합운동장 건립도 추진되고 있어 앞으로 유동인구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앞서 올 1월 정부는 수소차와 수소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수소경제 선도 국가로 도약하겠는 내용을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수소차의 연료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지난해 말 기준 14곳에 불과한 충전소를 2020년 310개, 2040년에는 1200곳으로 확대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충전소는 접근성을 고려해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 도심지와 공공 청사 등 주요 도심 거점에 구축할 방침이다.


세종시에 수소충전소가 설치되면 업무차 서울을 오가는 장ㆍ차관 등 고위 공직자의 관용차를 대거 수소차로 전환하는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이낙연 국무총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현재 수소차를 이용하고 있지만 세종시에 충전소가 없기 때문에 불편이 따르고 있다. 수소차를 관용차로 이용하는 김 장관은 연료 공급을 충남 천안 수소충전소 등에서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총리도 지난달 말 현대자동차 연구소를 방문한 이후 수소차 사용을 부쩍 늘렸다. 이달 초엔 수소차를 타고 공식 일정을 소화하기도 했다. 다만 세종시에는 연료인 수소를 충전할 곳이 없기 때문에 수도권 일정에만 수소차를 이용했다.


수소충전소 부지를 매입한 JB는 수소충전소를 휘발유ㆍ경유를 취급하는 주유소와 융ㆍ복합 형태로 건설할 계획이다. 운영을 JB가 직접할지 민간사업자에 위탁할 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다만 수소충전소 운영까지 넘어야 할 산은 아직 많다. 행복청에 따르면 수소충전소 설치는 주민동의를 얻어야 하는 사안은 아니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세종시청)의 인허가 과정에서 '주민반대'가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수소는 가솔린과 액화천연가스(LNG), 도시가스보다도 안전하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여전히 수소하면 '수소폭탄'을 연상해 수소충전소 설치를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JB 관계자는 "관련 인허가 절차를 서둘러 올해 안 착공해 내년 상반기 중에 운영을 시작하는 것이 목표"라며 "지자체와 인근 주민과의 충분한 협의 설득과정을 거쳐 수소충전소 설치를 차질없이 진행하고, 불가피한 경우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