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 설날·中 춘절·日 오쇼가츠, 뭐가 다를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의 떡국/중국의 교자/일본의 오조니 [출처=세계 음식명 백과]

한국의 떡국/중국의 교자/일본의 오조니 [출처=세계 음식명 백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추석과 더불어 한국 최대 명절로 꼽히는 설날이 다가온 가운데 이웃 나라의 설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과 일본은 어떻게 지낼까?


설날 새해 인사인 ‘세배’는 아시아권 특유의 문화로 꼽힌다. 세배는 아랫사람이 어른이 무사히 겨울을 넘기고 새해를 맞은 것을 기념해 문안드리는 것에서 비롯됐다. 이때 서로 덕담을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어른들은 인사 온 이들에게 돈과 음식을 건네는데, 이를 세뱃돈과 세뱃상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세뱃돈 문화는 중국에서 건너왔다는 설이 유력하다. 실제로 중국은 춘절에 ‘바이니옌(拜年)’이라는 우리나라 세배 개념의 새해 인사가 있다. 송나라 때부터 음력 1월 1일, 혼인하지 않은 자녀에게 ‘홍바오(紅包)’라는 붉은 봉투에 돈을 넣어 건넸다고 한다. 악귀와 불운을 물리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일본도 비슷한 풍습이 있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중국처럼 음력설을 쇠왔으나 메이지 유신 이후에는 양력설만 지낸다. 연말부터 5일까지를 ‘오쇼가츠(お正月)’ 연휴라고 한다. 절을 하지는 않으나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오토시다마(お年玉)’라는 세뱃돈 개념의 봉투를 준다고 한다. 과거 떡을 나눠줬던 것을 시작으로 무로마치 시대에는 연이나 하고이타(장난감)를 건넸고, 지금은 ‘오토시다마 부쿠로’란 봉투에 넣어 돈을 준다.


설날 먹는 음식은 매우 다르다. 우리나라는 ‘떡국’이 대표적이다. 모든 것을 새로 시작한다는 설날의 의미를 되새기며 맑은 물에 정성껏 만든 하얀 떡을 넣어 먹는데서 시작됐다고 한다. 가라떡을 동그랗게 썬 이유는 집안에 재물복을 내려달라는 소원을 담은 행위로 전해진다.

중국은 지방마다 먹는 음식이 다르다. 북방에서는 그믐날 저녁 식구들이 함께 모여 빚은 교자(?子)를 먹는다. 여기서 교(?)는 교체를 나타내는 교(交)와 발음이 같아 새해가 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남방에서는 두부와 생선을 먹는다. 두부의 부(腐)와 생선의 어(漁)가 재물이 넉넉하다는 의미의 ‘부유(富裕)’의 발음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일본은 설에 먹는 요리를 ‘오세치’라고 한다. 우리나라 차례상과 비슷해 신에게 공양한 요리를 여러 사람이 나눠먹는다. 일본식 떡국인 ‘오조니’도 있다. 고기와 생선, 채소가 든 장국에 찹쌀떡을 넣어 만든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