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우조선 민영화' 시작…산은, "현대重과 우선 협상"(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나주석 기자] 산업은행은 보유중인 대우조선해양 주식을 지분 현물출자 방식으로 민영화 절차를 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산은은 일단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에 관한 조건부 협약을 체결했지만, 삼성중공업과 조만간 접촉해 인수 의향을 타진한 뒤 최종 인수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해양) 잠재적 인수 의사가 있으며 인수 효과를 기대할 기업을 검토한 결과 현 상황에서는 산업재편 효과를 고려할 때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밖에 없었다"면서 "산업재편 필요성과 기업가치 재고 정상화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던 현대중공업과 우선적으로 협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M&A 방식은 현대중공업이 1대 주주, 산업은행이 2대 주주로 중간지주회사인 조선통합법인을 설치한 뒤 그 아래에 현대중공업(사업법인)과 삼호, 미포와 함께 대우조선해양이 계열사로 포함된다. 이번 합의는 30일 주식 종가를 기준으로 산정됐는데, 현대중공업지주는 조선합작법인 지주의 28%를 갖게 된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현물 출자하고 조선합작법인의 지분 약 18%(전환우선상환주를 1조2500억원 보통주 8500억원)를 배정받는다. 대우조선해양은 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조선합작법인으로부터 1조5000억원을 지원받고 자금이 부족할 경우 추가로 1조원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구주를 매각하고 누가 더 높은 계약금액을 써넣는 단순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할 사안이 아니고 굉장히 복잡한 방식"이라며 "많은 이해당사자가 걸려 있는 문제로 개별기업을 넘어 산업재편 필요성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측과 협상하는 게 훨씬 신속하게 이뤄질 것으로 판단하고 그런 차원에서 현대중공업과 우선적으로 추진하게 됐다"고 부연했다.


이 회장은 이번 합의가 현대중공업과 사전에 진행된 것에 대해서도 특혜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현대중공업과 추진했다고 해서 어떤 특혜를 준다고 생각지 않는다"면서 "같은 조건을 삼성중공업에도 제시하면, 판단이 더 쉽다는 이점이 있어서 특혜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회장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합병하는 것은 아니며 인위적인 구조조정 가능성도 낮다고 단언했다.


이 회장은 "중복 업무에 대한 구조조정에 따른 인력감축을 우려하는데 그동안 현대중공업이나 대우조선해양은 강도 높은 구조조정으로 상당 부분 인력구조조정이 마무리단계라고 판단한다"며 "계속적으로 인력조정을 하면 조선업 자체 장기적 경쟁력을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당한 수주 물량을 확보한 상태다. 약 2년 치의 물량을 확보해서 인위적 구조조정 가능성 낮다"며 "앞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적정가를 수주할지는 새로운 합병법인이 주안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양사는 합병하는 게 아니라 조선지주 밑에 동등한 자회사로 편입돼서 인위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단기적으로 기업 정상화도 중요하지만 한계기업뿐 아니라 이해당사자를 놓고 볼 때 조선산업 붕괴를 막고 턴어라운드를 해서 경쟁력 있게 하려고 각 이해자들이 양보하고 신뢰하면서 어떻게 상생 구조를 만드는지가 중요한지를 판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에 투입된 공적자금의 회수 가능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액수는 얼마인지 예단하기 어렵다"면서 "대우조선이 정상화되면 중장기적으로 공적자금의 효과가 극대화되고 직간접적으로 회수를 최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