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퇴 후에도 허리 휘는 4050세대...자녀 한명당 부양비 평균 2억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은퇴 후에도 허리 휘는 4050세대...자녀 한명당 부양비 평균 2억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지환 기자] 4050세대들의 은퇴 후 자녀양육 부담이 자녀 1인당 평균 2억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생각하는 은퇴 후 월평균 적정 생활비는 327만원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보험개발원이 발간한 '2018 KIDI 은퇴시장 리포트'에 따르면 수도권과 광역시에 사는 30∼50대 비 은퇴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56.6%가 '은퇴 후 자녀부양이 부담된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 '매우 부담된다'고 응답한 비율도 10.7%나 차지했다.

이들의 은퇴 후 예상 자녀 교육비는 평균 7258만원, 예상 자녀 결혼비용은 평균 1억3952만원이었다. 특히 이 같은 비용은 자녀 1인당 예상 비용으로 자녀가 더 있을 경우 실제 지출 비용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은퇴 후 월평균 최소 생활비는 부부기준으로 265만원, 개인기준으로는 158만원이었다. 부부가 적정한 노후생활을 보내기 위해서는 월 327만원, 개인기준으로는 월 194만원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4050세대의 노후준비 방법 1순위는 국민연금 등의 공적연금이었다. 남성이 71.7%, 여성이 57.4%가 주된 노후 방법으로 공적연금을 사용했다. 여성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남성에 비해 예·적금, 저축성보험, 사적연금의 활용도가 높았다. 남녀 모두 소득 증가에 따라 사적연금활용 비중은 점차 증가했다.

2017년 기준 국민연금 수급자의 소득대체율은 20.8%로 추정됐다. 소득대체율은 소득대비 받는 연금액의 수준을 뜻한다. 기준소득월액이 가장 낮은 구간인 28만원 미만의 경우 수급액이 23만8000원으로 84.9%의 소득대체율을 보였다. 반면 가장 높은 구간인 월 기준소득 449만원 구간은 평균 수급액이 79만3000원으로 소득대체율이 17.7%에 불과했다.


노후대비 정보는 보험설계사 또는 대리점을 방문해 상담하는 것이 가장 선호됐다. 노후설계 컨설팅의 경우 4명 중 1명이 생명보험사를 선호했으며 그 이유로 은퇴설계의 전문성을 꼽았다.


이번 보험개발원이 격년으로 발간하는 리포트는 인구구조의 변화, 4050세대 재정현황, 은퇴 및 노후준비현황, 고령자의 노후생활, 은퇴사장 분석, 보험통계분석, 국제비교통계 등 7개 주제로 구성됐다.




박지환 기자 pj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