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투운용-SSGA, ESG 투자솔루션·ETF 출시예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SGA "펀드 성과 위해 의결권 행사·코드 적용 필요"

로리 하이넬(Lori Heinel) 스테이트스트리트글로벌어드바이저(SSGA) 부CIO(최고투자책임자)가 23일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성 다양성을 시행하는 펀드의 성과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문채석 기자)

로리 하이넬(Lori Heinel) 스테이트스트리트글로벌어드바이저(SSGA) 부CIO(최고투자책임자)가 23일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성 다양성을 시행하는 펀드의 성과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문채석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한국투자신탁운용과 스테이트스트리트글로벌어드바이저(SSGA)가 ESG 투자 솔루션과 성 다양성(Gender diversity)이 우수한 기업을 포트폴리오에 담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심재환 한국투자신탁운용 멀티전략본부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ESG 투자 세미나'에서 "펀드가 나라의 성 다양성 문화를 바꿀 수 있는 신념을 갖고 있는 SSGA가 미국 시장에서 성공한 사례에 관심을 갖고 성 다양성에 투자하는 형태의 ETF를 빠른 시한 내에 출시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심 본부장에 따르면 2017년 기준 ESG 관련 펀드 출시가 2014년보다 2배가량 증가했다. 펀드매니저가 담을 종목을 고르고 빼는 액티브시장이 아니라 패시브시장에서도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돼 능동적으로 시장 개척에 힘쓸 필요가 있다고 했다.

로리 하이넬(Lori Heinel) SSGA 글로벌 부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성 다양성을 갖춘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 성과가 더 나았다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시했다.
2014년 피터슨 연구소(peterson Institute of International Economics)가 2만1980개 상장사를 대상으로 조사했더니 임원(CEO와 이사회, 기타 C레벨 임원 등) 중 여성 비중이 30% 이상 차지하는 기업은 여성 임원이 전혀 없는 곳보다 수익성이 15% 증가했고 순이익률도 100bps(1bps=0.01%포인트)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하이넬 CIO는 한국 기업 중 여성 임원 비중이 3% 내외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 이사회 멤버를 선정할 때 제한적 기준만 따를 것이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여성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하이넬 CIO는 "가령 심사 기준을 둘 때 이전에 최고경영자(CEO)를 경험한 이만 뽑는다면 여성이 그만큼 제외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많아진다"며 "좀 더 다양한 인재 풀 안에서 심사할 수 있게 해야 하며 전문성을 가진 여성에 대해선 과거 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이들도 선임할 수 있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하이넬 CIO는 자산운용사가 스튜어드십 코드(기관투자가의 의결권 행사 지침)를 투자기업에 적극 행사할 때 성 다양성 펀드의 성과도 좋아진다는 철학을 SSGA는 견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코드 도입 하에서 자산운용사는 단기 투자자처럼 투자회수(Exit)을 하기보다 장기적으로 투자기업이 보다 나은 경영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야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하이넬 CIO는 "운용사가 투자기업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 방법은 의결권 확보"라며 "앞으로 장기적인 기업성과와 사회적 책임에 도움이 안 되는 결정이 내려진다고 판단될 때 의결권을 바탕으로 반대를 행사하는 방법이 가장 강력하게 투자기업에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 검토 발표 이후 기관투자자들의 과도한 기업관여(engagement)에 따른 대리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는 질문에 대해선 기업 성과가 좋아진다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시한 뒤 기업 가이드라인 및 정책적 규제 등의 필요성에 관해 논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하이넬 CIO는 "원론적인 언급 만으로는 대리인 문제 등 코드를 둘러싼 문제점을 극복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성 다양성 등 ESG 관련 지표가 높아질수록 기업 성과가 긍정적이었다는 사실(fact)을 증명한 다음 기업과 정책 차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tool)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