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공공기관 지정논란, '절충점' 마련됐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석헌 금감원장 "3급 이상 상위직급 5년내 35%로 줄이는 방안 실무진에서 마련 중"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3일 3급 이상 고위직의 비율을 애초 세웠던 10년이 아닌 5년 이내에 35%로 낮추는 방안과 관련해 실무선에서 논의중이라고 밝혔다.
금감원 공공기관 지정논란, '절충점' 마련됐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윤 원장은 이날 서울 양천구 소재 신영시장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상위직급을 5년 이내에 35%까지 줄이는 것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대해 "현재 그 방안을 실무진에서 마련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쉽지 않겠지만 필요한 조건이라면 최선을 다해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금감원은 감사원 등의 방만경영 지적과 관련해 전체 직원의 43%에 이르는 3급 간부직 직원 비율을 35%로 향후 10년 내 낮추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감사원은 애초 기관운영 감사 당시 30%로 낮출 것을 요구한 바 있어 논란이 계속됐다. 이 때문에 금감원이 이 비율을 맞추지 못해 공공기관으로 지정될 수 있다는 지적이 기획재정부 등을 중심으로 거론됐다.

이 문제와 관련해 금감원이 35%라는 수치는 유지하되, 도달 시점을 기존의 10년에서 5년으로 당기는 수정안을 마련 중이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역시 금감원 공공기관 지정유보 조건 가운데 3급 이상 비율을 35%로 낮추는 것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그동안 기재부에서는 감사원의 감사결과를 인용하며 30%로 낮출 것을 요구해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기재부와 금융위의 정책적 판단,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위원들의 판단, 국민 정서와 공감대 등 3가지를 고려해 판단해야 한다"면서 "3급 이상 간부급 직원을 35% 수준으로 줄이는 의지를 보여야 국민적 공감대나 수용도가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가 그동안 기재부에서 거론했던 30%대신 35%를 언급한 점, 그동안 '최선'을 강조했던 윤 원장이 5년 내로 비율 낮추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인정한 점 등을 고려하면 양측은 일단 5년 내 3급 이상 직원을 35%로 낮추는 선에서 절충점을 모색중인 것으로 보인다.

기재부는 오는 30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금감원의 공공기관 지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