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쟁의 찬반투표하는 네이버 노조…파업까진 안 갈 듯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8~31일 쟁의 찬반투표 실시
노조 내부서도 거부감 있어
전면파업까지 가지 않을 듯
타 IT기업에 미칠 영향 주목

쟁의 찬반투표하는 네이버 노조…파업까진 안 갈 듯
AD
원본보기 아이콘

쟁의 찬반투표하는 네이버 노조…파업까진 안 갈 듯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네이버 노동조합이 '파업 카드'를 만지작거리면서 국내 최대 인터넷 기업의 노사 갈등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네이버 노조는 파업까지 고려한 쟁의 투표를 진행하겠다고 벼르지만 노조 내부에서도 '최악의 상황은 피해야 한다'라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노조의 강경 행보에 여론이 곱지 않은 데다, 네이버 서비스의 영향력을 감안할 때 파업 시 불어닥칠 역풍이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네이버 노조의 쟁의 투표는 노사 갈등의 '무풍지대'였던 IT 업계의 노동 환경이 급격히 바뀌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게다가 일부 게임사의 노조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이번 쟁의 투표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건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노조 '공동성명(민주노총 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네이버지회)'은 오는 28일부터 31일까지 네이버 본사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계열사인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과 컴파트너스도 29일부터 31일까지 찬반 투표를 실시한다.
첫째, 찬반 투표는 가결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노조는 지난 21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었다. 조합원 200여명이 설명회 공간을 꽉 채워 단체교섭에 대한 높은 관심을 증명했다. 노조 관계자는 "교섭 과정을 설명했을 때 조합원들은 '사측이 너무했다'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현재 네이버 노조에는 전체 직원의 40%가량이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중 과반이 쟁의행위에 찬성하면 노조는 앞으로 쟁의행위에 돌입하게 된다.

쟁의 전 사측과 협상이 진행될 가능성도 현재로선 낮다. 최대 쟁점인 협정근로자(쟁의행위에 참여할 수 없는 근로자) 범위에 대한 노사의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아서다. 앞서 단체교섭에 어려움을 겪던 네이버 노사는 중앙노동위원회에서 노동쟁의 조정 절차를 진행했다. 협정근로자 범위가 지정되지 않아 사측이 조정안을 거부해 단체교섭은 결렬됐다. 24시간 운영되는 인터넷 서비스의 특성상 협정근로자 지정이 필요하다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사측 관계자는 "협정근로자 지정은 네이버의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말했다.

둘째, 쟁의행위가 무엇이냐도 관건이다. 노조 집행부는 파업이나 태업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다만 노조 내부에서는 전면 파업까지 가지 않을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제기하고 있다. 네이버 노조 관계자는 "파업에 대한 거부감이 노조원 사이에 존재한다"고 털어놨다. 또 다른 관계자는 "서비스에 자부심을 갖고 있는 조합원들이 서비스 중단을 무릅쓰고 파업을 하자고 했을 때 얼마나 동의할지 의문"이라며 "IT 기업은 다른 노조와는 달라야 한다는 사회적인 우려도 있어 새로운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셋째, 네이버 노조가 쟁의행위에 나서면 다른 IT 기업 노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사다. 화섬노조를 상위 조직으로 두고 있는 네이버, 카카오, 넥슨, 스마일게이트 등 4개 IT 업체 노조는 서로 만나 현안을 논의하기도 한다. 다만 넥슨과 스마일게이트 등 게임사는 단체교섭이 비교적 순탄히 진행되고 있어 당분간 쟁의에 나서진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넥슨의 주요 계열사인 네오플은 최근 주요 쟁점인 포괄임금제 폐지를 잠정 합의했다. 스마일게이트 노사는 현재 25개 의제 중 10개 의제에 잠정 합의한 상태다. 차상준 화섬노조 스마일게이트 지회장은 "사측과 순탄히 대화하고 있고, 넥슨 역시 그런 것으로 보인다"며 "단체교섭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