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0년 기술평가 인프라로 창업활성화"…'벤처혁신종합지원' 도약(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김효진 기자] "혁신성장 디딤돌이 되도록 기술평가 역량을 강화하는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은 2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신년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기술교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신기술 신사업 지원방향을 마련하고 특허자동평가시스템, 지식재산(IP)금융 활성화와 연구개발(R&D) 지원 등 특화상품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술창업기업에 신규보증 70% 이상 중점지원= 정 이사장은 지난해 10월 취임했다. 기보는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았다. 정 이사장은 "기보 이사장으로 와보니 30년 간의 기술평가 인프라가 잘 돼 있다는 것을 경험했다. 박사급 기술전문 인력도 200여명 보유하고 있다. 신규보증 70% 이상을 기술창업기업에 중점 지원하면서 나름대로 정부의 창업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는 공적투자 기능을 강화해서 창업벤처기업에 민간투자를 견인하는 노력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기보는 올해 ▲중소기업 정책수요 맞춤형 보증지원 ▲기술평가 전문기관 역할 강화 ▲기술ㆍ벤처기업의 혁신성장 선도 등의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기보의 수요발굴 및 금융지원과 민간의 중개업무 전문성을 기반으로 업무 협력을 통해 기술이전 및 사업화 성공률을 높인다는 목표다. 민간 기술거래기관과 기업의 기술수요 정보를 공유하고 기술이전 인프라를 협업 플랫폼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30년 기술평가 인프라로 창업활성화"…'벤처혁신종합지원' 도약(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정 이사장은 "기술금융 지원기관 중심에서 좀 확대해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 위한 모험자본 공급, 엑셀러레이팅, 개방형 혁신을 복합 지원하는 벤처혁신종합지원기관으로 발전하겠다"며 "금융의 지원 방식도 안정적인 금융지원에서 확대해 우수 인재나 혁신기술에 대해 충분한 모험자본이나 성장자본을 공급하는 역할에 충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기보 보증공급 규모는 신규보증 4조5000억원을 포함해 총 20조2000억원이다. 일시적 자금애로로 신용도가 낮은 기술력 우수 기업에 대한 '저신용자 특별보증' 제도도 마련한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 및 금융비용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창업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총 8750억원 규모 협약보증을 출시한다.

◆내달 IP 패스트보증 출시, 신속 지원= IP금융 저변 확대 및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특허자동평가시스템(KPAS)을 활용한 신속지원 보증상품도 마련한다. 기술가치평가 금액을 자동 산출해 지원하는 IP 패스트보증 상품을 내달 출시할 예정이다.

특허자동평가시스템은 특허정보 빅데이터 분석과 딥러닝을 활용, 가치평가지표를 자동산출해 간편하고 빠르게 특허의 경제적가치를 금액으로 제시한다. 시스템에 예상 매출액, 기업규모 등의 변수를 넣으면 1분 안에 특허가치금액이 자동 산출되기 때문에 수요자에게 IP금융을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다.

올해 안에 기술자료 거래기록 등록시스템(TTRS), 기술임치 업무도 추가해 '중소기업 기술보호 종합지원 시스템'을 완성할 계획이다. 정 이사장은 "기술평가기준을 활용해서 활성화시키는 것은 기술벤처중심 벤처생태계 조성에 한 모멘텀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기보는 2006년 12월 지식재산가치 기반 상품을 최초 도입한 후, 지식재산 7500여개에 대해 1조5000억원을 지원하면서 국내 IP금융을 선도해 왔다. 기술사업정보(TBI) 평가시스템 개발 및 시범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기술보호를 위해 올해 1월부터 기술신탁관리업무를 처음 시작했다.

"30년 기술평가 인프라로 창업활성화"…'벤처혁신종합지원' 도약(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기술력은 우수하지만 재무ㆍ신용도 평가를 통해 금융권에서 지원받기 어려운 금융소외기업에 대한 보증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소상공인과 창업기업 지원 협약보증의 경우 초저금리 협약보증, 카드매출연계 협약보증 등의 상품명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중소기업 확산을 위해 혁신성장산업 영위기업에 대한 보증도 확대한다. 투자 유치가 어려운 창업초기ㆍ지방소재 기업을 중심으로 총 260억원을 신규 투자한다. 성장 잠재력이 높으면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고성장기업을 선별해 단계별로 중점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마련할 계획이다.

◆獨 슈타인바이스 모델 벤치마킹 민관협력= 정 이사장은 "여러 유관기관 또는 민간과 함께 벤처나 혁신기업이 필요로 하는 현장 중심의 복합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금융과 비금융 강화하는 스크럼 방식의 일관지원체제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창업초기 기업이나 지방소재 기업 투자를 확대하고 기술력 우수기업의 스케일업 지원도 늘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민간거래기관과 협업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공동중개도 추진한다. 독일 슈타인바이스 모델을 벤치마킹해 민관이 함께 시장을 창출해나가는 한국식 협력모델이다. 슈타인바이스 모델은 1971년 독일 뷔텐베르크 주정부가 산학연 보유기술을 지역사회에 확산시키고 경제발전에 기여하고자 만들었다.

사회적 가치 및 재정건전성 실현에도 적극 나선다. 경기침체 및 연대보증 전면 면제에도 재정건전성 관리 차원에서 부실발생 최소화를 위해 목표사고율을 지난해와 동일한 4.8%로 설정했다.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해 소셜벤처 임팩트보증을 올해 70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 전년 300억원 대비 400억원이 늘었다.

소셜벤처 임팩트보증을 향후 5년간 총 5000억원 이상 지원할 예정이다. 또 장기 채무자의 상환부담 경감을 위해 올 하반기 중 약 6500억원의 장기미회수채권을 매각해 채무자의 신용회복에 기여할 계획이다.

정 이사장은 "중소기업의 튼튼한 성장환경을 구축하고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발전을 이루자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면서 "기관 내부적으로는 분석과 소통을 통한 끊임없는 자기혁신을 추구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조직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