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환경공단, 국제숙련도시험 '우수기관' 평가…"고품질 데이터 생산 노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한국환경공단은 21일 미국 환경자원협회가 주관한 국제공인숙련도시험에서 대기, 수질, 토양 분야 모두 '우수기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국제공인숙련도시험은 미국 환경자원협회에서 전 세계 시험기관에서 측정·분석하는 데이터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평가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시험에서도 수질 685곳, 토양 240곳, 대기 95곳 등 전 세계 1020곳의 전문분석기관들이 분석능력을 검증을 위해 참여했다.

공단은 이번 시험에서 대기 분야에서 미세먼지 등 1개 항목, 수질 분야에서 총유기탄소, 총인, 총질소 등 6개 항목, 토양 분야에서 총크롬, 테트라클로로에틸렌 등 3개 항목 등에 참가했다.

평가 결과, 대기 분야에서는 미세먼지 항목에서 '만족'(표준점수 : Z값 0.119) 평가를 받아 공단에서 운영하는 국가 대기측정망 측정자료가 국제적으로 신뢰성을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 표준점수(Z값)는 평가시료의 난이도를 고려해 분석 데이터의 오차범위를 산정한 값으로 0에 가까울수록 데이터의 신뢰성과 정확성이 우수함을 의미한다. 대기 분야의 미세먼지 항목은 국가대기오염 관리 정책결정에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이밖에 수질과 토양 분야에서도 표준점수 평균 0.5 이하의 성적으로 '만족' 평가를 받았다. 수질분야 항목은 환경기초시설 기술진단, 수질오염관리 등의 기초자료로 쓰이고, 토양분야 참가항목은 토양오염 정밀조사 및 오염토양의 복원, 정화 등에 활용된다.

장준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정부에서 실질적이고, 성공적인 환경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공단에서 신뢰성 있고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이라며 "우리 환경기업들의 연구개발에도 데이터가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고품질 데이터 생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