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조어사전] 워커밸 - 실종된 ‘손님의 품격’에 맞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손님의 갑질과 근로자의 감정노동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된 가운데 서로에게 예의를 갖춰 균형을 찾자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 = tvN 알바트로스

손님의 갑질과 근로자의 감정노동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된 가운데 서로에게 예의를 갖춰 균형을 찾자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 = tvN 알바트로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스페인 동북부 도시 헤로나(Gerona)의 한 카페에선 손님에 따라 같은 커피라도 가격이 달라진다. 한 손님이 카페 직원에게 “안녕하세요, 커피 한 잔 부탁합니다”라고 주문할 경우엔 1.3유로(약 1,600원), “커피 한 잔 주세요”라고 하면 3유로(약 3,700원), 말없이 손짓으로 커피를 주문할 경우엔 5유로(약 6,000원)을 내야 한다. 카페 사장 마리셀 발렌시아 마드리드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살기 바빠지면서 뭔가 요구할 때 부탁하는 말을 잊어버린 것 같다”며 “이에 손님 태도에 따른 가격 방침을 적용하자 지금은 손님들이 더 예의 갖춘 태도로 메뉴를 주문한다”고 밝혔다.

워커밸은 직원(worker)과 손님(customer) 사이의 균형(balance)을 뜻하는 말로 소비자 갑질과 근로자의 감정노동으로 인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파장을 일으키면서 직원은 손님에게 친절하게 응대하고, 소비자 역시 직원에게 예의를 갖춰 양자 간 균형을 도모한다는 개념이다. 최근 서울의 한 카페에선 ‘반말로 주문하면 반말로 응대합니다’는 안내문과 함께 음료도 반만 준다는 카페가 화제가 되기도 했다. 지난해 10월 감정노동자보호법이 시행되면서 손님의 일방적 폭언과 폭행에 대한 법적 보호장치가 생겼으나 현장에서의 체감효과는 크지 않다는 것이 업계 종사자들의 말이다. 손님과 직원 모두가 생산자이자 소비자인 시대에 스스로 인간의 품격을 지키고 있는지 되짚어볼 때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