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교안←홍준표←오세훈…한국당 당권 주자들 '꼬리잡기' 견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한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유력 당권 주자 간 꼬리에 꼬리를 무는 견제가 이어지고 있다.

당권 주자 가운데 타 후보에 대한 견제가 가장 돋보이는 인사는 홍준표 한국당 전 대표다. 홍 전 대표는 이번 전당대회에서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비유적 표현으로 비판하며 본격적인 '황교안 때리기'에 나섰다. 그는 17일 황 전 총리의 입당과 관련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황교안 레밍 신드롬으로 모처럼 한국당이 활기를 되찾아 반갑다"고 밝혔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2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프리덤코리아 쇼 창립식 & 토크쇼'에서 유튜브 1인 방송 'TV홍카콜라' 촬영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2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프리덤코리아 쇼 창립식 & 토크쇼'에서 유튜브 1인 방송 'TV홍카콜라' 촬영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레밍 신드롬은 우두머리나 자신이 속한 무리가 하는 대로 맹목적으로 따라 하는 집단적 편승효과를 말한다. 최근 당내 '친황(친황교안)' 논란이 일자 이러한 습성을 지닌 설치류 '레밍'에 빗대 비꼰 것이다. 하지만 홍 전 대표는 논란을 의식한 듯 글을 올린지 30여분만에 '황교안 레밍 신드롬'이란 문구를 '황교안 전 총리 입당'으로 수정했다.
홍 전 대표는 18일에도 "당이 존폐 기로에 섰던 지난 2년 동안 뒷짐 지거나 탄핵 때 동조 탈당 하거나 숨어서 방관 하던 사람들이 이제사 슬슬 나와서 당을 살리겠다고 나를 따르라고 하는 것을 보노라면 어이 없다는 생각부터 든다"라며 "이 당의 당원과 국민들이 그렇게 바보라고 생각하는지 한번 물어보고 싶다. 국민과 당원들은 레밍이 아니다"라고 글을 올렸다.

이어 "지난 2년 동안 자신들의 행적부터 되돌아 보고 당원과 국민들 앞에 자신들의 행동을 사죄하고 반성하고 난후에 이 당에서 백의 종군 하면서 힘을 보태겠다고 하는 것이 순서가 아닌가"라고 적었다. 이는 황 전 총리에게 제기되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책임론과 또 다른 당권 주자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탈당 전력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러한 비판이 이어지는 사이 오 전 시장은 홍 전 대표 잡기에 나섰다. 그는 같은날 한국당 전국위원회 참석 직전 기자들에게 "홍 전 대표라고해서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말아야 한다는 법은 없지만, 선거 패배 책임지고 물러난 이후에 첫 번째로 치러지는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것은 좀 어색하다"고 말했다. 그의 출마 명분에 이의를 제기한 것이다.

오 전 시장 입장에서는 홍 전 대표가 자신과 같은 비박(비박근혜)계라는 점에서 표의 양분을 우려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사실 오 전 시장이 당권으로 가는 길 가장 큰 걸림돌은 황 전 총리가 아닌 홍 전 대표라는 분석도 나온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입당식을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입당식을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가운데 정작 황 전 총리는 전당대회 이슈에 대해 최대한 발언을 아끼며 주변 형세를 살피는 모양새다. 대신 그는 '문재인 정권 실정'을 비판하며 당원들의 시선을 외부로 돌리고 있다. 오히려 초·재선 의원들 사이에서 불고 있는 '친황' 분위기를 부담스러워 하는 모습이다. 황 전 총리는 "나는 그런(친황) 얘기가 나온 것도 모르고, 나는 '친한(親韓)'이다. 대한민국을 사랑한다. 한국당과 친하고 싶다"며 "지금은 그런 것을 따질 때도 아니고 따져서도 안 된다"고 했다.
친박, 비박에 이어 친황까지 등장하며 계파별 갈등 확대 조짐이 보이자 원내지도부도 급하게 진화에 나섰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경선 당시 '계파 종식'을 최대 공약으로 내세우는 등 줄곧 당내 통합을 주장해왔다. 나 원내대표는 "이런저런 인연으로 후보들이 줄을 세워선 안된다"라며 "새로운 계파가 아니라 의원들 각자가 존중되는 전당대회가 되기를 바라는 하는 마음이다. 당이 통합하고 실력과 신뢰로 새로운 미래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