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수입자동차 관세 부과쪽으로 기울어…협상 카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협상 앞둔 EU에 농산물 시장개방 압박 전략

척 그래슬리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척 그래슬리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럽연합(EU)을 비롯한 수입산 자동차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침으로 기울고 있다는 언급이 나왔다. EU와의 무역협상 개시를 앞두고 농산물 시장 개방 등을 압박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되지만, 주요 자동차 수출국인 한국 역시 악영향이 불가피해 향후 진행상황에 눈길이 쏠린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정책을 관장하는 척 그래슬리 공화당 상원의원은 16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회의사당에서 기자들과 만나 "EU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에 대한 관세부과를 매우 두려워하고 있어 농업부문에서 협상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나는 (관세부과가) 최선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대통령은 추진하려고 하는 것 같다"며 "나는 관세를 지지하지 않지만, 트럼프 행정부에서 관세가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음은 분명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발언은 다음달 17일 미 상무부가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차가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최종보고서를 마감해야 하는 시점을 앞두고 나와 더욱 눈길을 끈다. EU와의 협상이 틀어질 경우 25% 고율 관세로 즉각 EU를 칠 수 있다는 일종의 압박인 셈이다.

FT는 "이 보고서는 EU, 일본 등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부과 길을 열어줄 수 있다"고 전했다. 주요 자동차 수출국인 한국 역시 안전지대는 아니다. 하지만 수입차 관세를 강행할 경우 EU 역시 보복관세에 나서며 또 다시 갈등이 불가피하다. 더욱이 중국과의 무역전쟁 과정에서 일종의 동맹을 맺어야 할 EU, 일본과의 외교적 결속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트럼프 행정부에게 고민을 안길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보고서 마감 후 90일 이내 관세 부과 등 조치를 취하게 된다.
이날 그래슬리 의원은 앞서 EU측 통상담당 집행위원인 세실리아 말름스트룀 위원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농산물 시장 개방을 포함하지 않겠다고 밝힌 점을 언급하면서 "농업부문에 대한 논의는 (무역협상안이) 미 의회의 승인을 얻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언급했다. 라이트하이저 대표 역시 협상 최우선 순위에 농업을 포함시킨 바 있다. 하지만 정치적으로 EU는 농산물 시장 개방과 미국 농산물의 수입을 강하게 꺼려왔다고 FT는 덧붙였다.

그래슬리 의원은 26일째 지속되는 미 연방정부 셧다운(Shut Downㆍ일시적 업무정지)으로 행정공백이 발생하며 EU, 일본과의 무역협상 개시 일정이 늦춰지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당초 무역협상을 앞두고 이달 중 사전회담을 진행하기로 했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