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당, 의총서 지도체제 결론 못내…공은 비대위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자유한국당이 10일 지도체제 확정을 위해 의원총회를 열어 의원들의 의견 수렴에 나섰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한 채 비상대책위원회로 공을 넘겼다. 비대위는 이날 취합된 의원들의 의견을 참고해 조만간 지도체제를 결정할 예정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도체제에 대해서 의원들의 의견을 심층적으로 취합했다"라며 "많은 의원들이 어떤 지도 체제를 선택하느냐보다는 어떻게 운영되느냐가 문제라는 점을 지적했다"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의총은 보고를 받는 역할이지 결정권한은 없다"라며 "의견 수렴 결과를 비대위측에 전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당은 그동안 단일지도체제와 집단지도체제를 번갈아가며 운영했다. 각 지도체제의 단점이 부각될 때마다 바꿔온 식이다. 2005년 5월 이전까지는 총재 중심의 단일지도체제였다. 하지만 제왕적 권한에 대한 불만이 커지면서 집단지도체제로 전환해 12년 간 운영했다.

그러나 최근 다시 당내 집단지도체제로 전환 요구가 다시 불면서 당원들 뿐만 아니라 당권주자들 사이에서도 단일지도체제와 집단지도체제를 두고 의견이 팽팽히 나뉜 상황이다. 실제 이날 의총에서도 의원들간 지도체제에 대한 의견이 양분된 것으로 전해졌다.
유기준 의원은 "아무래도 집단지도체제를 원하는 의원들의 말씀이 더 많았다. 그런데 단일지도체제로 해야 된다는 분도 몇 분 계셨다"라며 "전국위에서는 보통 단일안을 가지고 올라가서 반대 없이 통과되는 게 일반적인 관례인데, 만일 의총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한 안과 다른 안이 올라간다면 상임전국위가 개최부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이날 의원들의 의견 등을 반영해 오는 14일 지도체제 최종안 도출을 시도할 예정이다. 비대위를 거친 최종안은 17일 상임전국위와 전국위에서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한편, 한국당은 5·18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을 조만간 선정해 발표하기로 했다. 나 원내대표는 "어떤 위원을 추천하는 게 좋을 것이냐에 대해 의원들의 의견이 있었다"라며 "곧 선정해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당의 당원이거나 이 사건(5·18) 가해자 또는 희생자, 증언한 사람의 경우는 위원이 될 수 없는데 이미 추천된 분 중 결격사유가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라며 "다른 당에서 추천한 쪽도 잘 검토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