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반복되는 가격인상에 '배짱영업' 지적도
단독[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연말연시, 혼수철 등에 매번 가격을 인상해온 샤넬 등 명품·고가 브랜드들이 올초에도 어김없이 향수 가격을 줄줄이 인상했다.
샤넬도 여행용·여성용 향수 제품 전 품목을 지난 1일부터 약 2% 가량 인상했다. 여성향수 '가브리엘 팜므 오드퍼퓸' 50㎖ 백화점 판매가는 기존 16만1000원에서 16만4000원으로 3000원(1.9%) 올랐다.
고가 향수 브랜드 가격들도 줄줄이 인상됐다. 프랑스 니치 향수 브랜드 딥티크는 지난 1일부로 향수와 향초 9개 품목의 가격을 평균 5% 올렸다. 베스트셀러인 향초 70g 제품은 4만8000원에서 5만2000원으로 4000원(8.3%) 인상됐고 룸스프레이 가격은 7만9000원에서 8만2000원으로 3000원(3.8%) 올랐다. 딥티크의 수입·판매를 맡고 있는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가격 인상은 해외 본사에서 직접 실시한 것으로, 전세계 판매 국가 모두 가격이 조정됐다.
명품 브랜드들은 외식 및 생필품 가격이 들썩이는 연말연시 분위기에 편승해 가격을 올린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샤넬은 지난해 1월에도 백화점 등에서 판매하는 총 326개 품목의 향수와 스킨케어, 메이크업 제품의 가격을 평균 2.4% 인상했다. 2017년에도 새해가 밝자마자 백화점 및 면세점에서 화장품 가격을 5% 정도 올렸다. 같은 시기 에르메스도 수천 만원을 호가하는 가방과 스카프 등 일부 품목 가격을 3% 인상했다.
국내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명품 브랜드의 경우 제품 생산 비용과 원가, 환율 변동 등을 이유로 1년에도 서너 차례 가격을 인상하고 있지만 물가가 상승하는 연말연시나 혼수철 등이 가격 인상 주요시기라는 점은 눈여겨 볼 만하다"며 "사실 명품의 경우 가격을 올려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아 '배짱 영업'을 이어가는 셈"이라고 귀띔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학교 다니는 거 의미 없어" 그만뒀더니…3배 더 ...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