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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형 수퍼마켓 소비자 만족도…홈플러스 익스프레스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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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가격·서비스' 등 최다 항목서 높은 평가 받아

기업형 수퍼마켓 소비자 만족도…홈플러스 익스프레스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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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홈플러스 익스프레스가 소비자들로부터 매장, 가격, 서비스 등의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소비자원은 27일 시장점유율 상위 4개 기업형 슈퍼마켓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 평균은 3.80점(5점 만점 기준)이었으며, 홈플러스 익스프레스·GS수퍼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매장이용 편리성’, ‘직원서비스’, ‘가격·부가혜택’, ‘서비스 호감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상품 다양성’ 측면에서는 이마트 에브리데이가, ‘정보제공’ 만족도는 롯데슈퍼와 GS수퍼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는 기업형 슈퍼마켓 이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항목별로 보면 ‘매장이용 편리성’(3.73점), ‘가격·부가혜택’(3.71점), ‘직원서비스’(3.70점) 만족도는 높은 반면, ‘정보제공’(3.49점), ‘상품 다양성’(3.54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체 브랜드(PB) 상품의 경우 소비자 만족도는 이마트 에브리데이, GS수퍼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PB상품 이용자 85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전반적인 평가를 보면, ‘가격’ 만족도는 높으나 ‘상품 다양성’ 만족도는 낮았다. PB 상품 구입 이유로 71.9%(615명)가 ‘저렴한 가격’을 꼽았으며 PB 상품 이용 만족도에서도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상품 다양성’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소비자들은 다양한 PB 상품의 출시를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배달서비스 이용자 51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롯데슈퍼·GS수퍼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부문별로는 ‘안전한 상품배달’, ‘배달시간 준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반면 ‘다양한 주문방법’, ‘배달 가능시간’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했고, 사업자별로 취약한 부문에 대한 개선을 유도해 향후 해당 서비스의 소비자만족도가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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