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방한]좌우대립 상처 남은 광장…'치유' 숙제 남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진보진영 반미분위기 고조··보수진영 한미동맹 강화염원…경찰, 차벽 방패 헬맷 재등장

[트럼프 방한]좌우대립 상처 남은 광장…'치유' 숙제 남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박2일의 방한(訪韓) 일정을 모두 마치고 8일 오후 다음 행선지인 중국으로 떠났다.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에 머무는 동안 극단적인 좌우 대립을 다시금 확인했다. 이를 어떻게 치유할 것인지에 대한 숙제를 남겼다.

이날 오전 10시께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연설을 앞두고 ‘트럼프 반대’와 ‘환영’으로 나뉜 진보ㆍ보수 단체들 간 물리적 충돌이 빚어졌다. 서울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3번 출구 쪽에서 양측은 서로 욕설을 퍼붓고, 멱살을 잡는 등 몸싸움을 벌였다. 5분가량 이어진 몸싸움에 두 진영에서 들고 있던 피켓이 바닥에 나뒹굴었고, 한 시민은 눈썹 위가 찢어져 피를 흘렸다.
국회 앞에서 벌어진 친미, 반미 단체 간 충돌

국회 앞에서 벌어진 친미, 반미 단체 간 충돌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충돌은 민주노총, 민중당 등 220여개 진보 성향 단체가 모여 만든 ‘NO트럼프 공동행동(공동행동)’이 연 기자회견 도중 일어났다. 10시 10분께 대한애국당이 주도하는 박근혜 대통령 무죄석방 서명운동본부 회원들이 국회 방향으로 이동하다 맞닥뜨린 것이다.
결국 핼멧을 쓰고 방패 든 경찰이 두 진영을 갈라 놨고 차벽을 설치해 분리했다. 일부 시민은 경찰에게도 거칠게 항의했다. 공동행동은 트럼프 대통령이 국회를 떠날 때까지 집회를 이어갔다. 이날 연행된 시위대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경찰은 현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20여대의 경찰버스를 이용, 광장에 차벽을 설치했다. 공동행동 회원 700여명(주최 측 추산)이 이날 오후 1시께 광화문광장 남단에서 ‘NO트럼프’, ‘전쟁반대’ 등의 문구를 적어 넣은 깃발을 흔들며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자 이를 제지하기 위해 차벽을 설치한 것.

오후 3시 15분께 트럼프 대통령이 탄 차량이이 세종대로를 지나가자 경찰은 차벽을 철수시켰다.
밤이 되자 더욱 격렬한 시위가 광장에서 벌어졌다. 주최 측 추산 5000명까지 불어난 반미 시위대는 트럼프 대통령 행렬이 지날 예정이던 세종문화회관 앞 도로에 물병과 야광봉 등을 투척했다. 경찰은 방패와 그물망을 동원해 시위대를 제지했지만 역부족이었다. 결국 트럼프 대통령이 탑승한 차량은 기존 경로가 아닌 반대편 주한 미국대사관 앞 도로를 이용해 광화문광장을 지나가야 했다.

친미 단체는 “사랑합니다” “환영”등을 외치며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구애했다. 그러나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 무죄석방”이라고 외치거나 심지어 북한 괴멸을 위해 전쟁도 불사하자는 발언을 해 물의를 빚었다.

전날 광화문 일대에서 크고 작은 충돌이 발생해 경찰에 입건되는 일도 속출했다. 경찰에 따르면 서울 종로경찰서는 반미 집회 참가자 이모(62)씨의 뒤통수를 때린 친미 집회 참가자 박모(61)씨를 연행했다. 또 경찰의 얼굴을 때린 혐의로 유모(49)씨가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오후 8시 50분께엔 촛불집회가 열리던 광화문광장으로 진입하려다 막히자 의경 2명의 정강이를 걷어찬 김모(49)씨도 불구속 입건됐다.
삼엄한 경비가 이어지는 국회

삼엄한 경비가 이어지는 국회

원본보기 아이콘

경찰은 최상위 경계태세를 발령했다. 연이틀 청와대·광화문, 국회 일대에 2만3000명 넘는 경찰병력이 동원됐다. 문재인 정부가 집회시위에서 사용하지 않겠다고 했던 차벽이 다시 등장했고, 방패도 경찰 손에 들렸다.

전문가들은 진영 간 갈등 표출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면 정치권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선우 한국갈등학회 회장은 “국회 등 정치권에서 제 역할을 못하는 상황에서 이념적인 갈등수위가 도를 지나칠 정도로 높아졌다”면서 “지나친 갈등이 국빈에게 예의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이어 “다만 찬반 집회가 우리나라의 상황을 제대로 보여주는 면이 있다”면서 “균형적인 정보가 제공된다면 미국도 충분히 이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