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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검진, ‘서비스 이용편리성’ 만족도 높고 ‘서비스 호감도’ 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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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진 서비스 이용편리성' 등에서는 서울대병원이 우수
'서비스 호감'면에서는 삼성서울병원이 높은 평가 받아

종합검진, ‘서비스 이용편리성’ 만족도 높고 ‘서비스 호감도’ 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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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건강검진 관련 소비자 만족도가 '검진서비스 이용 편리성'은 높게, '서비스 호감도'는 낮게 평가됐다. 상위 5개 종합병원 중 건강검진 서비스와 관련해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우수한 업체는 삼성서울병원으로 꼽혔다.

30일 한국소비자원이 상위 5개 종합병원의 건강검진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검진서비스 이용편리성’ 만족도는 높은 반면, ‘서비스 호감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건강검진 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구체적으로 보면, ‘검진서비스 이용편리성’ 3.91점, ‘직원서비스’ 3.86점, ‘서비스 호감도’ 3.64점, ‘검진상품 다양성 및 가격적정성’ 3.68점으로 평가됐다.

업체별로 보면, ‘검진서비스 이용편리성’, ‘직원서비스’, ‘검진상품 다양성 및 가격적정성’에서는 서울대병원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서비스 호감도‘에서는 삼성서울병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응답자들은 건강검진 기관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점으로는 61.2%(306명)가 ‘검진결과 정확성’을 꼽았으며, 다음으로 ‘검진 항목’(18.2%, 91명), ‘검진 비용’(7.6%, 38명) 순이었다.

건강검진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78.8%(394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이 대체로 건강검진을 통한 건강관리에 긍정적으로 인식한다고 풀이했다.

건강검진 관련해 전체 종합만족도는 평균 3.73점(5점 만점)인 것으로 집계됐다. 업체별로 보면, 삼성서울병원 3.77점, 서울대병원 3.76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3.72점 순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했고, 사업자별로 취약한 부문에 대한 개선 노력을 통해 향후 해당 서비스의 소비자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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