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원식 與 원내대표, 야당과 소통 첫 발…첫 시험대는 청문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사진=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부애리 기자]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여야 협치를 위한 첫 행보에 나섰다. 우 원내대표의 취임 후 공식 첫 행보는 향후 우 원내대표가 풀어야 할 여야 간 협치, 당청 관계 설정 등 숙제가 고스란히 드러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사령탑 자격으로 처음 참석한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강력하게 뒷받침하고 국정운영하는 강력한 집권여당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당·정‥청은 서로 소통 협력하는 한 팀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여야 관계에서도 "대화와 토론을 통해 협치 모델을 마련하겠다"면서 "국민의당을 비롯해 다른 야당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최고위원회를 마친 뒤 그는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의 예방을 받은 뒤 원내 4야당 원내대표를 차례로 예방했다. 우 원내대표는 전 수석에 대해 "오랜 인연이 있고 친구사이"라고 소개하면서 "이렇게 협력해서 일하게 되서 반갑다"고 말했다. 전 수석은 "5당 체제라는 헌정사 초유의 실험적 정치상황"이라면서 "지혜와 협력, 소통을 통해 잘 이끌면 새로운 시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덕담했다.

우 원내대표는 노무현정부와 박근혜정부를 반면교사(反面敎師) 삼아 당청관계를 설정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17대 저희가 여당일 때 우리(열린우리당) 모습이 하나의 반면교사"라면서 "그때는 개혁 요구를 하면서 당청이 혼란스러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정부도 반면교사 대상"이라면서 "여당이 전혀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청와대와 수평적 관계가 되다 보니 국민의 삶을 청와대에 전달하지 못해 불통의 문제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여야 협치에 각별한 공을 들였다. 세월호 기간제 교사에 대한 순직 처리 과정 등에서 문재인 정부가 독주하고 있다는 야당의 지적에 대해서도 "앞으로 충분히 협의하겠다"면서 "선의로 봐주십사 부탁드린다"고 언급했다.
당장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우 원내대표의 첫 시험대다. 여당에서 야당과의 협력을 잘 끌어내 청문회를 무사통과 해야,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의 시작의 첫 단추를 잘 끼울 수 있다.

임시국회도 문제다.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27일까지 30일 동안 개최되는 이번 임시 국회에서는 새 정부가 국정 과제를 얼마나 입법화할 수 있을지가 최대 관건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제시했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이 쟁점이 될 전망이다.

그뿐만 아니라 정부조직개편안, 올해 연초부터 여야 간 쟁점이었던 상법개정안 등도 화약고가 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