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남구 진월지구 학교부지에 아파트 신축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 남구 진월지구 학교부지에 아파트 신축논란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민들, 교통과 환경대책 없는 아파트신축 반대"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시 남구 진월지구 노대동 8개아파트단지 입주민 4천가구(1만5천명)는 LH가 당초 고등학교부지에 아파트를 신축하고 있어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노대동 남양휴턴 뒷편 고등학교 부지에 교통과 환경대책 없이 LH가 아파트 530세대를 신축하고 있어 주민대책위원회는 22일 주민 100여명이 교통과 환경대책을 마련한 다음 아파트를 신축하라고 항의시위를 가졋다.

작년 10월부터 이 고등학교부지에 행복주택 530세대를 신축하기 위해 공사를 하고 있다.

진월지구 노대동 825번지에 2007년도 신흥택지지구를 조성할 때에는 고등학교, 초등학교, 교육·연구시설, 공공기관, 주차장 등이 들어선다고 홍보하고 8개 아파트를 분양했다.
현재까지 당초 조성되기로 한 초등학교와 공공기관, 주차장 등 한 가지도 조성되지 않고 있다는 것.

주민들은 관련기관인 광주광역시와 남구청, 교육청, 토지주택공사에 행정정보 공개를 두 차례나 요청하였으나 행정관청은 “국토교통부가 승인해 자치단체의 소관이 아니다”. 교육청은 “학생 수가 감소되어 고등학교 신축의 필요성이 없다고 토지주택공사에 통보했을 뿐이다”고 행정편의주의적인 답변을 비난했다.

토지주택공사는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아 아파트를 신축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고등학교 폐지에 대해서 주민들과 한 차례도 설명회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아파트를 지겠다고 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피력했다.

또한 주민들은 "특히, 530세대 아파트를 신축하고 있는 도로는 2차선도로로 현재도 사고위험과 교통체증이 심한 곳이다"며 " 530세대 대단위 아파트를 신축하려면 증가할 교통 혼잡과 사고위험의 대책도 없이 아파트 신축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현재 공사차량 10여대가 통행중에도 1차선이 통제되고 있어 주민들과 차량통행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또한 소음과 진동, 분진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

주민들은 "앞으로 530세대 아파트 주민들이 입주 후에 교통 혼잡과 사고위험을 줄이기 위해 아파트 진입과 출입구에 전용도로를 신설해 기존도로 통행량에 불편이 없도록 해달라"고 주장했다.

또한, 분양당시에 공고한 초등학교 신축과 공용주차장 설치, 공공청사와 교육 및 연구시설 들이 들어서지 않아 점차 주민과 상가들의 이반현상으로 편리한 주거환경을 담보할 수 없게 됨을 감안해, 교육과 문화 인프라가 조성될 수 있도록 앞으로 계획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토지주택공사 담당자는 설계도를 검토해 2차선 도로확보와 환경평가를 다시 검토해 최종 방안을 빠른 시일내에 통보해 주기로 주민들과 약속했다.

주민들은 약속한 요구사항이 금명간 합의가 되지 않을 때는 앞으로 매일 집회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