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고나라에 쏟아지는 '톤플러스'…"차라리 가격을 내렸으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고나라에 이틀만에 판매 글 120건 올라와
정가 21만9000원, 새제품 중고가 11만원 수준
소비자 "차라리 출고가 인하" 주장
제조사는 출고가 인상 눈속임 + 재고 떨이

톤플러스

톤플러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LG전자의 프리미엄 블루투스 헤드셋 '톤플러스(HBS-1100)'가 갑자기 중고 시장에 대거 풀리고 있다. LG전자의 최신 스마트폰 'G6'의 사은품으로 책정돼, G6를 구입한 사람들이 이를 현금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포장도 뜯지 않은 새 제품이 정가의 절반 이하로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정가를 주고 구입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나눔행복 중고나라' 등 각종 온라인 중고장터에는 톤플러스를 판매하기 위한 게시 글이 하루에도 수 십 건씩 게재된다. 21일 이후 중고나라에만 톤플러스 관련 글만 120건이 넘었다.

LG전자는 G6 가입자를 대상으로 다음 달 30일까지 톤플러스, 롤리키보드2 및 비틀마우스, 네스카페 돌체 쿠스토(택1)를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지난 21일부터 G6 가입자를 대상으로 사은품을 지급하면서, 이날부터 중고 장터에 물량이 풀린 것이다.

톤플러스는 지난해 5월 출시된 프리미엄급 블루투스 헤드셋이다. 이 제품은 음향기기 전문업체 하만카돈의 최상위 사운드 등급인 '하만카돈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 이용자는 24비트 음원을 무선으로 손실 없이 수신, CD급 음질(16비트)을 뛰어넘는 고품질 음원을 즐길 수 있다. 출시가격은 21만9000원이다.
하지만 중고 장터에 대규모 공급이 이어지면서 현재 판매가격은 11만원 수준으로 책정되고 있다. 호가로는 10만원 이하로 떨어졌다. 4월 30일까지 중고 가격이 계속 떨어질 전망된다.

제 돈을 주고 정식으로 구입한 소비자는 낭패다.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오픈마켓에서도 이 제품은 최저가 16만5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자사 액세서리를 '끼워팔기' 하면서 이 문제는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을 판매하면서 스마트밴드 '기어핏2'를 예약판매 사은품으로 내걸었다. 갤럭시노트7은 40만대 이상 예약판매 됐는데, 이때도 매일 수 십 건씩 기어핏2가 중고 장터에 풀렸다.

당시 기어핏2는 출시된 지 두 달 밖에 안 된 상태였다. 기어핏2의 출시가격은 19만8000원이었는데, 당시 공급이 넘쳐 10만원 초반까지 가격이 떨어졌다.

프리미엄폰 가입자는 우선 쓰임새 많은 사은품을 스마트폰과 함께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반긴다. 반면 아예 출고가를 낮추는 방식이 구매 유인책으로써 더 효과가 높을 것이란 지적을 내놓고 있다.

새 스마트폰으로 바꿀 계획이라는 직장인 김모씨(32)는 "확보하려는 상품은 스마트폰이고 사은품은 부차적인 것에 불과할 뿐"이라며 "출고가를 낮추면 요금제나 공시지원금에 기대지 않고도 구매비용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 LG 등 제조사들은 액세서리 정가 판매를 포기하면서까지 자사 스마트폰 띄우기에 나서고 있다. 출고가 인상을 눈속임할 수 있는 효과와 함께 재고 떨이도 가능하다. G6는 전작 대비 6만3800원이 올랐고, 갤럭시S8은 전작보다 10만원 이상 가격이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어차피 액세서리 판매가가 20만원이라 해도 실제 부품가격은 1/4도 안된다"며 "재고떨이를 하면서 관련 생태계까지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제조사는 출고가 인하 대신 이 같은 전략을 펴고 있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