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늘어 경쟁 치열해지고 특허 수수료는 급등
사드 배치 결정으로 롯데는 홈페이지 마비 등 타격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 움직임이 정상화 궤도에 진입한 신규면세점 업체들의 발목을 잡고있다. 정부의 특허 발급으로 치열해진 시장경쟁을 뚫고 흑자전환에 성공했지만 사드 배치라는 정부 결정에 또 한 번 휘청일 위기에 놓였다.
2일 롯데면세점에 따르면 한국과 중국의 인터넷 홈페이지, 인터넷 및 모바일 쇼핑몰이 정오부터 약 3시간 가량 마비됐다. 직접 구매가 가능한 온라인몰은 곧 복구됐지만, 회사 및 서비스를 안내하는 공식 홈페이지는 여전히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다. 한국어를 비롯해 영어, 중국어, 일어 페이지 모두 접속할 수 없다.
이 같은 피해는 사드 배치에 불만을 품은 중국 해커의 디도스 공격으로 파악되는 만큼 다른 면세 기업들의 추가 피해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부지를 제공한 롯데만 타깃이 되고 있지만 국내 면세점 고객의 60%이 중국인관광객인 만큼 여파는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기타 면세점들의 온라인 홈페이지 등은 현재까지는 무리없이 접속이 가능하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해 온 신규면세점들은 최근 손익분기점에 도달, 실적 정상화 수순을 밟는 분위기였다. HDC신라면세점을 필두로 신세계가 각각 1억원, 12억원대 이익을 냈고 한 자릿수에 머물던 두타면세점의 매출도 이달 들어 최대 14억원까지 증가했다. 두타면세점의 경우 오는 6월께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면세점 매출과 성장성은 급격히 늘어나는 중국인관광객의 수요에 기인했던 것"이라면서 "이들이 떨어져나가면 실적 개선이 어려워지는것은 물론이고 존립조차 불가능해 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사드 배치와 관계없이 안정적인 매출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그러나 관광 및 쇼핑제한, 한국산 제품에 대한 현지 불매운동 등 분위기가 확산되면 언제 고꾸라질 지 알수 없는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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