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웃복서' 유승민 VS '인파이터' 남경필, 미묘한 밀당…潘과 외부경선 준비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느 때보다 바쁜 설 연휴 보내는 여권 대선 후보 2人
유승민, 귀성객 맞이·교회 예배·JP 예방·시사프로그램 출연
남경필, AI 방역 점검·위안부 할머니 위로
아웃복서 유승민, 남경필과 '모병제' 충돌 회피,
향후 외나무 다리 싸움 불가피
바른정당 대선 경선 외생변수는 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바른정당의 대권후보 자리를 놓고 경쟁 중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여느 때보다 치열한 설 연휴를 보내고 있다. 새누리당으로 상징되는 기존 보수 세력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여권 내 정권 교체를 추구하는 이들은 미묘한 밀고 당기기를 이어가는 중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왼쪽)와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오른쪽)

남경필 경기도지사(왼쪽)와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오른쪽)

AD
원본보기 아이콘

유 의원은 28일 친지와 함께 차례를 지내며 숨 가쁜 대권 행보에 잠시 쉼표를 찍었다. 전날 정치적 홈그라운드인 대구를 방문, 자신의 지역구(대구 동구을)에 자리한 동대구역에서 온종일 귀성객맞이를 한 뒤 찾아온 다디단 휴식이다.

하지만 속내는 복잡하다. 지난 26일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대선 출마를 선언한 그는 여론조사에선 좀처럼 반전의 기회를 잡지 못하고 있다. 여권 선두주자인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에게 지지율에서 크게 밀리는 것은 물론, 최근 여당의 지원을 받으며 여권 2위 후보로 급부상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도 큰 포인트 차이로 뒤져있다.

무엇보다 지지층 확보가 관건이다. 그가 앞세운 ‘용감한 개혁’과 ‘중부담·중복지’는 우리 사회에서 불평등과 불공정을 완화시키겠다는 의지의 표현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보수 기득권층으로부터 반발을 살 것으로 보인다. 중도·보수를 아우르는 새로운 지지층 확보를 위해 광범위한 행보가 요구되는 이유다.
유 의원은 주일인 29일 오전 서울 강동구 명일동에 자리한 명성교회를 찾아 주일 예배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어 서울 중구 청구동의 김종필(JP) 전 자유민주연합 총재의 자택을 방문해 설 인사를 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대선 출마와 관련해 조언과 덕담을 구하고, 자신의 정치적 소신을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자신의 지역 기반인 대구·경북(TK)과 JP가 맹주를 자처하는 충청권의 연대 가능성도 타진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 30일에는 대선 캠프가 자리한 여의도의 한 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갖는다. 연휴임에도 대선 출마 선언 뒤 첫 간담회를 마련한 것은 그만큼 국민과의 소통을 중시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읽힌다. 유 의원은 이날 오후 한 종편 시사프로그램의 녹화에 참여, 숨겨진 ‘입담’도 과시할 예정이다.

현재 유 의원의 캠프에는 전·현직 의원 20여명이 참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바른정당의 이혜훈·이학재·김영우·김세연 의원 등이 대표적이다.

전날 동대구역 귀성객 인사에 함께한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에리사 전 국회의원, 이준석 창당준비위원 등도 친유승민계 인사로 분류된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왼쪽)과 남경필 경기도지사(왼쪽 두 번째)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왼쪽)과 남경필 경기도지사(왼쪽 두 번째)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남 지사는 전날 자신의 정치적 거점인 경기도에 머물며 집안 단속부터 했다. 조류독감(AI) 방역 실태를 점검하고, 직접 소독 호스를 들고 축산차량을 소독하기도 했다.

남 지사는 이어 29일 경기 광주시의 사회복지법인 '나눔의 집'을 방문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세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선 주자로서 공식 일정도 시작한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남 지사는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과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한일 위안부 합의를 두둔했던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과 차별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남 지사는 자신의 측근 등과 앞으로의 대선 일정 등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두 사람은 전날 모병제를 놓고 한 차례 충돌했다. 남 지사가 “모병제는 청년에게 기회의 장이자 계층이동의 사다리가 될 것”이라며 유 의원에게 '맞짱토론'을 제안했지만 유 의원은 “시기상조”라며 이를 일축했다.

이달 중순 대선 출마 선언 날짜를 25일로 정하는 것을 놓고도 두 사람은 신경전을 벌였다. 남 지사가 적극적으로 싸움을 유도하며 파고드는 반면 유 의원은 멀찌감치 거리를 두고 아웃복싱을 하고 있다. 하지만 언젠가는 외나무다리 싸움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판단이다.

두 사람의 행보는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시기와 맞물려 가빠질 전망이다. '벚꽃 대선'이 현실화하면서 이들의 대선 시계도 빨리 돌아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바른정당은 설 연휴를 앞두고 대선 후보 경선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한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표면적으론 반 전 총장의 합류를 배제한 채 경선 일정을 진행한다는 방침이지만, 내부적으로는 반 전 총장 합류 때까지 시기를 늦추자는 의견과 1차 당내 경선 뒤 밖에서 반 전 총장과 2차 경선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