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드깡해서 돈 갚아라"는 불법채권추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감원 '불법채권추심사례' 담은 리플렛 제작해 배포

"카드깡해서 돈 갚아라"는 불법채권추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불법대부업체로부터 200만원의 돈을 빌린 A씨는 돈을 연체한 날부터 채권추심업체로부터 시달렸다. 채권추심업체는 "카드깡을 해서라도 돈을 만들라", "장기매매라도 해서 돈을 만들라"고 A씨를 독촉했다. A씨의 아내과 직장동료에게까지 빚을 갚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늦은 밤 집을 방문해 빚을 갚지 않으면 아이들 학교를 못다니게 하겠다는 협박도 일삼았다.

금융감독원이 채권추심 과정에서 협박, 차용 통한 변제 강요, 관계인 대신 변제 요구를하는 행위는 엄연한 불법이라고 밝혔다.
예컨대 채권추심업체에서 나와 채무자에게 구타를 하거나, 폭언을 수차례 반복하거나 협박을 하는 행위는 채권추심법 제9조제1호에 따라 불법행위에 속한다. 채무자의 가족, 친족, 직장동료에게 채무를 대신 변제할 것을 요구하거나 속칭 '카드깡'을 해서라도 현금을 만들어 변제를 강요하는 행위는 각각 채권추심법 제9조 6호, 5호에 따라 불법행위다.

이외에도 채무자의 가족이 치르는 경조사에 방문하거나 채무자의 자녀의 입학식, 졸업식장을 찾아가 공개적으로 채무변제를 요구하는 행위도 채권추심법 제 12조제1호에 따라 불법이다.

금감원은 이같은 사례에 속해 불법채권추심이라고 의심되는 경우 추심인에게 불법채권추심임을 고지하고, 소속사의 감사담당자에게 연락해 위반 여부에 대해 묻고 필요한 조치를 취한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이 관계자는 "채권자는 보유한 채권을 직접 추심하거나 채권추심회사에 위임할 수 있고 성실히 빚을 갚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다만 "사회적 약자일 가능성이 있는 채무자를 보호하기 위해 '채권의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에서는 채권추심행위를 규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이같은 내용을 안내한 '불법채권추심 유형과 대응요령 리플렛'을 제작해 신용회복위원회, 금융감독원, 신용정보협회 등에 5만부를 배포할 계획이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