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신세계면세점이 이달 오픈한 '대한민국 명인명장 한수'는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장소다다.
한국관광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은 한국관광 관련 문화콘텐츠를 온라인을 통해 검색할 때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다. 중국어 사용자의 38%, 일본어 사용자는 52%, 영어 사용자는 50%로 절반 이상이 전통문화를 찾았다.
한수에선 국가무형문화재 지정보유자 15명과 공예가 75명, 국가무형문화재와 현대공예가가 협업한 53명의 작품을 체험할 수 있다. 한국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한국 고유의 문화를 소개하고 체험하는 관광명소이자, 장인과 현대공예가에게는 무형문화유산을 전승하고 실질적인 판로 확대를 제공하는 곳이다.
특히 전통공간과 현대공예가가 협업해 만든 '집속의 집' 파빌리온은 안방과 사랑방, 소주방, 단장실 등 4방 콘셉트로 꾸며졌다. 브랜드 전시관에선 지역공예 및 공예브랜드가 전시판매되고 있다. 아카이빙존은 무형문화재의 작품뿐만 아니라 그 작품에 사용된 원료, 도구 등을 아카이브 형태로 보관해 소개하는 공간으로 준비됐다. 또 한국의 다도를 경험할수 있는 체험공간인 '티하우스'와 '카페' 등에선 여유를 부릴 수도 있다.
신세계면세점은 한수를 통해 쇼핑에만 집중된 명동의 지역관광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관광객 호기심을 충족시킬수 있는 도심 속 명소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임승배 신세계면세점 지원담당 상무는 "한수는 진정한 한국적 가치를 관광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통로가 될 것"이라며 "한국을 찾은 관광객들이 꼭 들러야 하는 문화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세계면세점은 지난해 내세웠던 공약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한류문화공연장 및 명인명장관은 문을 열었고, 남대문시장 활성화 및 분수광장 개선 프로젝트는 현재 진행 중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디자인혁신센터가 오픈할 예정이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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